소진공, 네이버와 손잡고 '기업가형 온라인셀러' 양성한다

상품 전략 코칭부터 방송 기획·운영 교육까지
교육생에 성장 단계별 교육과 연계 혜택 제공
  • 등록 2023-06-13 오전 10:01:50

    수정 2023-06-13 오전 10:01:50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네이버와 손잡고 기업가형 온라인셀러(라이콘기업)를 육성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진공은 지난해부터 라이브커머스에 진출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숏클립화법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라이콘기업 프로그램을 통해 숏클립 기획, 제작 역량은 물론 단계별 스토어·상품전략 코칭과 방송 기획·운영 등 전반을 지원한다.

라이콘기업 프로그램은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온라인 동영상을 주제별 커리큘럼에 따라 수강할 수 있는 네비스교육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며 교육 이해도를 보강하는 솔루션교육 △분야별 최고의 멘토단이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멘토교육 △핵심 주제에 집중하는 실전형 트레이닝 포커스온교육 △네이버 제휴사의 운영지원과 기획컨설팅, 서비스 영역 노출, 네이버1784스튜디오 공간 등을 제공하는 마스터교육 등 총 5개로 구성돼 있다.

교육생 모집은 이날부터 오는 26일까지 진행된다. 신청자격은 신청일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 중이며 ‘파워등급 이상’인 소상공인이다. 소진공은 자격검토 및 서류평가를 거쳐 오는 30일까지 소상공인 총 180개사를 선발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교육생은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성장단계별 교육(기초→심화→실전)과 다양한 연계 혜택을 제공받는다. 오는 12월엔 희망자에 한해 성과발표 및 우수교육생을 시상하는 성과공유대회를 연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네이버와 함께 온라인셀러 양성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며 “민간과의 상생협력으로 소상공인의 혁신성장을 돕고 이들이 기업가형 라이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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