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조용만기자] 8개 전업카드사들이 지난해 1천만건이 넘는 회원을 모집하면서 1660억원의 모집수수료를 지급하는 등 무분별한 확장정책으로 부실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민주당 이훈평 의원(국회 정무위 소속)은 15일 상임위 활동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신용카드 대란의 원인이 방만한 경영에 있다며 일방적 유동성 지원과는 별도로 적기시정조치와 필요시 과감한 퇴출방안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료에 따르면 국민, LG, 삼성 등 8개 전업카드사들의 지난해 모집건수는 1037만건이며 카드사들은 1600억원의 모집수수료를 지출했다.
카드사별 모집수수료는
국민카드(31150) 404억원,
외환카드(38400) 374억원, 현대카드 317억원,
LG카드(32710) 232억원, 삼성카드 143억원, 우리카드 140억원 등의 순이었다.
회원 모집건수는 국민 214만건, 현대 209만건, LG 184만건, 외환 164만건, 삼성 147만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훈평 의원은 "카드사들이 리스크관리없이 1000만건이 넘는 회원을 모집하면서 카드 1장 모집에 1만1000원에서 3만7000원까지 지급했다"면서 "지난해 카드사들이 2660억원의 적자를 냈지만 카드모집인은 수수료 수입과 사용실적에 따른 인센티브 수입으로 최고 10억원이상의 소득을 올린 경우도 있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