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서는 현장과의 소통 강화를 내세운 오 장관의 적극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 ‘오영주표’라고 할 만한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한 만큼 우문현답에서 나아가 ‘현문우답’(현장의 문제에 우리가 답해야 한다)의 시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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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민생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후보자 시절 내세웠던 1호 공약인 소상공인 정례협의체는 취임 보름 만에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라는 이름으로 현재까지 3차례에 걸쳐 분야별 소상공인들을 만났다.
소상공인업계 한 관계자는 “소상공인들과 정례협의체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켰다는 점,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정책을 만들고자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면서 “고물가, 고금리가 소상공인들의 당면 현안인데 금융 지원책 같은 내용이 담겨야 하고 장기적인 소상공인 육성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 장관은 소상공인뿐 아니라 중소기업, 벤처·스타트업계와도 소통 창구를 열어뒀다. 중소기업중앙회와는 분기별로 만나는 정례협의체를 가동했으며 최근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한 ‘현장소통포럼’을 발족하기도 했다.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정책을 수립한다는 취지다.
반면 속도 측면에서는 아쉽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오 장관이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을 비롯해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전략, 디지털전환 로드맵, 벤처기업 신성장 로드맵 등을 발표하겠다고 언급했지만 현실화된 게 아직 없어서다.
하지만 구체적인 사업 방향성은 제시되지 않은 상태다. 오 장관은 빠르면 4월 말 글로벌화 전략을 담은 중소기업 종합대책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00일간 쌓아 올린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책을 제시할 지 주목된다.
벤처업계 관계자는 “오 장관 취임 이후 뚜렷한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벤처·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글로벌화 대책에 거는 기대가 큰데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나오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중기부 내 신설하는 창업벤처규제혁신단을 통해 신산업 분야 규제 및 갈등 조정에도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