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개념승인을 받은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은 선박 구역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도를 조절한다. 선박 내부 복도는 모션 감지 센서를 활용해 사람의 통행이 있을 때만 조명이 점등된다. 엔진룸에는 시간에 따른 조도 제어를 적용해 근무시간 외에는 밝기를 평소의 5%까지 줄인다. 식당 등 공용 공간은 밝기를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를 설치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한 조선업계 최초로 선박에 조명 중앙제어 프로그램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조타실에 위치한 중앙제어장치의 조명 제어 프로그램을 통해 선박에 설치된 조명을 개별 또는 그룹별로 제어할 수 있다. 조명의 상태 확인 및 고장 알람 감지도 가능하며, 이에 대한 기록 기능 또한 제공한다.
17만 4000㎥급 LNG 운반선을 기준으로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기존 조명 대비 45%까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료 및 전력 소모량은 44% 감소했다. 조도를 최적화한 결과 조명의 수명은 48% 증가했다.
한화오션은 지난 2월 대양전기공업㈜, KR과 선박에 적용되는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의 공동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기술 확보에 주력해 왔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양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탄소 배출을 저감하는 동시에 운항 경제성까지 확보할 수 있는 친환경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IMO는 선박의 탄소 배출량이 기준치를 넘어서면 선속을 줄이도록 강제하거나 운항을 제한하는 등 강력한 탈탄소 정책을 펼치고 있다.
IMO가 개설한 에너지 효율 기술 포털(Energy Efficiency Technologies Information Portal)은 선박 연료 소모량을 줄이는 방법의 하나로 에너지 효율적 조명 시스템(Energy Efficient Lighting System) 구축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박 내 최적 조도를 구현해 이산화탄소 배출과 연료 소모를 최소화한 고효율 조명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대양전기공업㈜ 서영우 대표이사는 “연료 소모와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저감하는 당사의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이 한화오션, KR과의 협업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으며 세계 최초로 AIP를 획득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친환경 제품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KR 연규진 도면승인실장은 “탈탄소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선박에 접목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한화오션 및 대양전기공업과 협력을 통해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선박에 적용될 수 있도록 KR의 기술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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