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서 케이콘 연계 'K컬렉션' 개최…"중기 미국 진출 촉진"

17~20일 ‘K컬렉션 위드 케이콘 LA 2023’ 개최
뷰티·생활용품·식품 분야 중소기업 50개사 참여
LA서 총 7회 열어…301개사 참여 90억 수출 성과
  • 등록 2023-08-16 오전 9:36:46

    수정 2023-08-16 오전 9:36:46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은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간 미국 로스엔젤레스(LA)에서 ‘K컬렉션 위드 케이콘(K-COLLECTION with KCON) LA 2023’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KCON LA 포스터. (사진=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K컬렉션은 CJ ENM이 주관하는 K팝 기반의 대표 한류 페스티벌인 케이콘과 연계해 개최하는 중소기업 제품 판촉전이다. 이번 행사에는 뷰티, 생활용품, 식품 등 분야 중소기업 50개사가 참여한다.

LA는 CJ ENM과 함께 추진하는 케이콘 연계 대·중소기업 동반진출사업을 가장 많이 개최한 지역이다. 2014년부터 올해까지 7회 개최해 총 301개사를 지원하고 약 90억원의 수출성과를 창출했다.

이번 K컬렉션에서도 참여기업들의 미국 시장 진출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케이콘 개막 하루 전인 17일 미국 LA 옴니호텔에 현지 유통 바이어를 초청해 대규모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 18~20일에는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리는 K팝 콘서트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인근 LA 컨벤션센터에서 제품 판촉전을 개최한다.

K컬렉션 엠버서더로 선정된 보이그룹 에이티즈는 국내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돕는다. 초대(greeting) 영상을 통한 홍보뿐만 아니라 판촉전 당일 K컬렉션 부스를 방문해 관심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100만 팔로워 보유한 한류 팬덤 플랫폼 쿠키(Kooky)와 협업으로 한류 팬들이 직접 앰버서더로 참여해 제품 홍보 및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세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아마존닷컴 내 K컬렉션 기획몰을 개설해 참여기업 제품을 판매하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중소기업이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협력재단 관계자는 “2012년 미국 LA에서 케이콘을 처음 개최했을 당시 관객은 2만명에 불과했으나 작년에는 약 6만명이 현장을 방문하는 등 북미에서 한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며 “한류에 대한 관심이 우리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중소기업이 성공적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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