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 안전관리솔루션은 제조·유통·건설·통신 등 전국 단위 사업 현장에 안전관리가 필요한 기업 맞춤형으로 개발됐다.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등 안전 관련 법규에 기반해 통합 안전 관리가 가능하다. 또 사업장과 작업장 개념을 도입해 단위 권역별로 안전관리 체계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안전관리 거버넌스 체계 및 프로세스도 구현했다. 안전보건경영 ‘ISO45001’ 국제 표준을 도입해 사업장에서 수행하는 안전활동 이행과 운영, 성과 평가, 개선 활동 등 선순환 기반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작업 현장에 맞춰 위험성 평가, 안전점검, 부적합 개선, 교육 및 안전사고 등에 대한 이행 관리 체계를 제공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해 안전점검 및 개선 관련 모든 수행 이력과 결과 등을 편리하게 기록·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사고 위험이 높고, 고정형 CCTV 설치가 어려운 장소를 위한 이동형 CCTV 관제 기능과 작업자 접근이 어려운 고소 점검을 대신하는 스마트 드론 운영도 지원할 예정이다.
비용의 경우 안전관리가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스마트 안전관리 솔루션 주요 기능을 약정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박종철 SK㈜ C&C 정보통신기술(ICT) Biz. 디지털 그룹장은 “스마트 안전관리 솔루션은 이미 전국에 사업장 및 작업장을 둔 엔터프라이즈 기업에 구축해 운용 중인 안전관리시스템의 확장판”이라며 “운용 효율성과 사고 예방 효과가 이미 검증된 솔루션인 만큼, 도입과 동시에 바로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