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밟을 일 별로 없겠네"…첨단 기술 집합체 EV3

V3, 전기차 특성 살린 新기술 싣고 질주…“캐즘 뚫고 성공 확신”
현대차그룹 첨단 전동화 기술 집약
'세계 최초' 기술 대거 적용해 효율성↑
회생제동·V2L 등 전기차 특성 살려
공조·배터리 설계 개선…"연구진 노력 결과"
  • 등록 2024-07-17 오전 8:30:00

    수정 2024-07-17 오후 7:15:32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기아 EV3는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시대에 가장 중요한 차종입니다.”

지난 16일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파이팩토리에서 열린 ‘더 기아 EV3 테크 데이’에서 전기차 사용 경험을 향상시키는 앞선 전동화 기술을 개발한 EV3 담당 연구원들이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기아)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열 기아의 전용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3를 개발한 연구진이 16일 ‘더 기아 EV3 테크데이’에서 “열정과 헌신을 바쳐 개발한 현대차그룹의 첨단 전동화 신기술을 대거 적용한 만큼 EV3가 성공할 것을 확신한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전기차만의 특성을 극대화한 EV3의 대표 기술은 세계 최고 회생제동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아이 페달(i-Pedal) 3.0’과 현대차그룹 전기차 중 최초로 적용한 ‘스마트 회생 시스템 3.0’이 있다. 두 기능은 EV3 운전대 양쪽 ‘패들 시프트’를 활용해 켜고 끌 수 있다.

EV3 운전대 양쪽 ‘패들 시프트’를 활용해 회생제동 단계 및 아이페달 3.0, 스마트 회생 시스템 3.0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사진=기아)
아이 페달 3.0은 회생제동을 통해 가속 페달만으로 속도를 조절하고 완전 정차까지 가능한 전기차만의 ‘원 페달 드라이빙’을 극대화한 기술이다. EV3에서는 이 기능을 전 회생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다. 가장 낮은 회생단계(0단계)에서도 아이 페달을 켜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뗐을 때 차가 천천히 속도를 줄여 멈춘다는 이야기다. 이 기능은 후진이 필요한 주차 시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전원을 껐다 켜도 유지된다.

우하영 MSV전기차성능시험팀 연구원은 “아이 페달 3.0은 선호하는 회생단계 선택으로 승차감을 향상할 수 있으며 사용자 편의성도 높였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회생 시스템 3.0은 회생제동과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해 차가 스스로 차간 거리를 제어하고 속도를 조절하도록 한 기술이다. 시스템을 켜고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EV3가 센서로 앞선 차량과의 거리를 감지하고 다양한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자동으로 속도를 낮춘다. 회생제동을 활용해 감속 또는 정차하기 때문에 전비 효율성도 높아졌다.

심규빈 차량구동제어개발1팀 연구원은 “한 시간가량 주행한 결과 시스템을 켰을 때 브레이크 밟는 횟수가 84% 감소했다”며 “이 시스템은 한국뿐만 아니라 북미·유럽 지역에도 제공되며 중국·일본·호주 지역은 개발 중”이라고 했다. 또한 “회생제동으로 완전히 감속할 수 없는 경우라면 유압브레이크를 사용하도록 개발하고 있다”며 안전성도 강조했다.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에서 지난 16일 열린 ‘더 기아 EV3 테크데이’에 전시된 ‘THIN HVAC’. 기존 HVAC보다 크기를 대폭 줄였다. (사진=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공조 시스템(HVAC) 및 열관리 시스템도 혁신했다. EV3에는 기존 대비 상하 크기를 33% 줄인 ‘THIN HVAC’이 탑재됐다. HVAC이 위치하는 대시보드 크기가 줄어든 이유다. 이를 통해 다리를 둘 수 있는 공간이 기존 대비 6㎝(동승석 기준) 넓어졌다. 연구진은 이를 위해 HVAC 설계를 효율화하고 내부 공기 유로를 단순화했다. 냉각수 멀티 밸브, 냉매 분배 패널 등을 모듈화해 부품 수를 기존 대비 44%, 중량을 4.5% 낮춘 차세대 열관리 시스템도 있다. 세계 최초로 외부 공기의 열과 모터, 배터리의 폐열을 동시에 활용하는 히트펌프를 도입해 난방 성능도 끌어올렸다.

EV3는 새로운 전기차 전원 제어를 적용해 V2L(Vehicle to Load)을 비롯한 전기차만의 기능도 강화했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시동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전기는 사용할 수 있지만 주행은 불가능한 ‘파워 온(POWER ON)’ 상태가 된다. 이 상태에서 실내 V2L과 공조, 오디오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모드’를 비롯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지난 16일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파이팩토리에서 열린 ‘더 기아 EV3 테크 데이’ 현장. (사진=기아)
이 외에도 EV3는 전기차 주행 경험을 만족스럽게 할 기술들이 대거 쓰였다. ‘주행 가능 거리 가이드’ 기능을 켜면 운전자 주행 스타일에 따라 도달할 수 있는 최대·최소 거리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전비 효율을 높인 주행이 가능하다. 셀 단위 에너지 밀도를 기존 400V 시스템 대비 약 22% 높인 81.4kWh 4세대 배터리는 주행 가능 거리를 늘리고 빠른 충전이 가능토록 해 편의를 높였다. 공기저항계수 0.27의 동급 최고 수준 공력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외장 설계도 적용했다. ‘3세대 주파수 감응형 밸브’ 등을 통해 R&H 성능을 개선하고, ‘하이드로 G부싱’을 도입해 NVH(소음·진동) 성능도 최적화해 승차감도 개선했다.

기아 관계자는 “EV3에 적용된 다양한 전동화 기술은 고객에게 더욱 편리한 전기차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아 연구원들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고 말했다.

지난 16일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파이팩토리에서 열린 ‘더 기아 EV3 테크 데이’에서 EV3 담당 연구원들이 전기차 사용 경험을 향상시키는 앞선 전동화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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