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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산업 중에서도 22대 국회에서 가장 먼저 활동을 시작한 분야는 수소산업이다. 국회수소경제포럼은 지난 25일 창립총회를 개최해 그린수소 상용화 확대 등 탄소중립을 추진하기 위한 법 제정 논의를 시작했다. 수소와 관련된 정책 연구 및 토론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과 에너지 전환을 촉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포럼 대표뿐 아니라 구성의원도 여야가 두루 맡음으로써 정쟁에서 벗어나 협치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평가도 받는다. 포럼 대표의원인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은 창립총회 인사말에서 “앞서 ‘수소정책 추진현황 및 입법과제’를 주제로 산업부와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면서 “수소 유통 전담기관 범위를 확대하는 ‘수소법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수소산업 발전에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함께 대표를 받는 정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수소 생태계 조성과 관련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 있다”면서 “수소생산, 저장·운송, 활용 등 전 주기에 걸친 생태계 조성을 보다 면밀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했다. 창립총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뿐 아니라 현대자동차, 두산퓨얼셀(336260), SK E&S 등 기업도 함께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일자리 창출과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또 이차전지산업발전 특별법(가칭) 제정도 목표로 한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핵심원자재법(CRMA) 등 권역별 투자 지원정책을 발표해 자국 중심의 이차전지 산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일본 역시 경제안전보장법을 통해 배터리를 특정 중요물자로 지정하고 배터리 생산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자국 내 생산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이차전지의 정의를 담은 법안조차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인 만큼 이차전지산업에 대한 기본 정의와 지원정책의 근거를 담은 특별법을 제정하겠다는 것이다.
포럼은 또 현장 시찰도 계획 중으로 사업 현황 점검 및 해외 생산기지가 소재한 주요국 정책·기술 수준도 확인할 방침이다.
구조개혁 실천 포럼 29일 창립총회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미중 갈등에 우리나라가 반도체 주권을 뺏기게 되면 제조·수출 기반인 한국경제에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며 “여야가 협력해야만 삼성전자(005930)와 SK하이닉스(000660)를 비롯해 제조기업뿐 아니라 아직 열악한 팹리스(반도체설계업체)와 소부장 지원을 적기에 할 수 있다”고 했다.
고동진 국민의힘 의원 등 여야 의원들로 구성된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구조개혁 실천 포럼도 오는 29일 창립총회를 연다. 이때 국내 팹리스 경쟁력 강화 및 산업활성화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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