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도 마찬가지다. 현 정부 출범 이후 규제혁신전략회의를 신설해 대통령이 직접 규제개혁의 선봉장으로 나섰다. 경제관련 부처 장관들도 주요 업무 중 하나를 규제개혁으로 꼽을 정도다.
산업현장에서는 규제개혁의 기대치보다 정부의 노력이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특히 여러 부처에 걸친 사안인 ‘덩어리 규제’의 경우 그 해결 속도는 현저히 떨어진다고 입을 모은다. 하나의 부처와 얽힌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또 다른 부처의 관련규정이 의도치 않게 발목을 잡는 경우가 많아서다. 심지어 이 과정에서 부처간 입장 차이로 서로 얼굴을 붉히는 경우도 있다. 규제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쪽에서는 해당 규제를 관할하는 부처를 공격할 수밖에 없어서다. 부처간 이견이 심할 경우 결국 그 불똥은 고스란히 해당 기업이 받을 수밖에 없게 된다.
규제개혁의 컨트롤타워라고 할 수 있는 국무조정실은 최근 1년간 주요 규제 10건을 철폐하거나 개선했다고 발표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규제개혁의 선봉장으로 나선 이들이 과거 규제를 담당했던 60~70대 퇴직 공무원이라는 점이다.
규제개혁은 어쩌면 공무원들이 자신의 뼈를 깎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결국 규제를 만든 정부부처의 결자해지의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