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해운대 고속도로 사업은 부산 서부의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과 동부 동해고속도로(부산∼울산) 22.8km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시설의 건설·운영에 필요한 최소사업운영비만큼을 정부가 보전해 사업 위험을 낮추는 방식인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BTO-a)으로 건설된다. 국토부는 지난해 9월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3자 제안 공고를 냈으며 최초로 사업을 제안한 GS건설이 단독으로 신청했다. 국토부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사업수행능력, 사업계획의 적정성 등을 평가해 GS건설에 대한 적격 평가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다음 달부터 GS건설 측과 사업의 세부적 사항을 결정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