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중기부에 따르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 2020년부터 소상공인이 테이블오더, 키오스크 등 스마트기술을 사업장에 도입하면 구매 금액의 최대 70%를 지원하는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운영 중이다. 현재 소상공인 사업장에 누적 3만 9000대를 보급했으며 2025년 예산안에도 325억원을 반영했다.
하지만 테이블오더 수수료 문제가 소상공인의 또 다른 부담이 된다는 논란이 나오면서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올해 중기부와 공정거래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테이블오더 수수료 문제 질타가 이어졌다.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이 늘고 있지만 정부가 실태파악도 못해서다.
앞서 지난달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유사한 지적이 나왔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테이블오더 수수료 문제와 관련해 “사실관계를 확인해 위법한 부분이 있으면 조사할 것”이라며 “당초 홍보·광고내용과 달리 소상공인 부담이 과중할 경우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표시광고법) 위반인지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중기부는 난처한 상황이다. 소상공인과 벤처·스타트업 분야 모두를 관할하다보니 한 쪽의 입장만을 대변할 수 없어서다. 소상공인업계의 부정적인 반응과 달리 벤처·스타트업계에서는 테이블오더를 포함한 키오스크, 서빙로봇 등 외식테크 산업의 전망을 높게 보고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테이블오더를 비롯해 푸드테크 기술 보급에 따른 소상공인의 어려움에 대해 현황을 파악할 계획”이라며 “전자지급결제대행(PG) 수수료 문제 등에 대해서는 금융위원회 등 관계 부처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