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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네이버(035420)는 4일 16억달러를 들여 북미 최대 온라인 패션 플랫폼 포쉬마크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포쉬마크의 기업가치를 주당 17.9 달러, 순기업가치 12억 달러로 평가했다. 내년 1분기 인수가 마무리되면 독립된 네이버 계열사로 편입된다.
이번 인수는 버티컬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개인 간 거래(C2C)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장기적인 커머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뤄졌다. 패션이나 한정판, 명품 등 한정된 카테고리 내에서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개인 간의 거래 플랫폼인 버티컬 C2C 시장이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네이버는 국내에서는 크림, 일본에서는 빈티지시티를 키우고 있다. 유럽의 경우 베스티에르 콜렉티브에 투자했다.
양사는 북미 지역 MZ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웹툰과 왓패드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엔터테인먼트 사업과 포쉬마크를 통한 커머스 사업 간의 서비스적 연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네이버가 보유한 검색과 인공지능(AI) 추천·비전(vision) 기술, 라이브 커머스, 커뮤니티 플랫폼, 광고플랫폼 등을 활용해 포쉬마크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며,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마니쉬 샨드라 포쉬마크 최고경영자(CEO)는 “나를 포함한 직원들은 더 큰 조직인 네이버의 일원으로 더 많은 성장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며 “네이버는 포쉬마크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파트너로, 셀러와 사용자의 커뮤니티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술과 서비스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