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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씨는 “몇 년 전 ‘등골 브레이커(등골이 휠 정도로 부담이 가는 비싼 상품)’로 악명 높던 고가 패딩은 한 번이면 됐지만 콘서트는 1년에도 여러 번, 매년 반복된다”고 호소했다. 윤 씨는 자녀의 밥값, 교통비를 포함해 약 20만원 정도를 생각하고 있다.
인터파크 티켓에 게시된 올해 흠뻑쇼 예매자 통계에 따르면 10대는 전체의 5% 안팎으로 지난 2022년 1~2%에서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 4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그룹 세븐틴의 콘서트 티켓 가격은 13만2000∼19만8000원, 지난 5월 NCT 드림의 고척스카이돔 콘서트 티켓 가격은 15만4000∼19만 8000원을 나타냈다. 이들 그룹의 지난 2019년 콘서트 티켓 가격은 모두 12만1000원이었다.
비싼 공연이지만 티켓 구하기도 만만치 않다. 티켓 구매에 실패할 경우 낙담한 아이를 위해 웃돈까지 얹어 ‘암표’를 사야하는 상황이다.
공연업계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무대 설치비용, 대관료, 출연료 등 전반적인 물가가 몇 년 전보다 크게 올랐다는 것이다. 이태원 참사 이후 다중인파 안전관리 비용이 많이 늘어난 것도 한몫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팬덤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상업화된 공연·아이돌 문화를 개선해야 과열을 해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정섭 성신여대 문화산업예술대학원 교수는 연합뉴스에 “사람과 음악이 중심이 아닌 시스템과 자본으로 산업의 중심이 옮겨간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