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전 세계를 혼란에 빠뜨린 마이크로소프트(MS)발 정보기술(IT) 대란이 완전히 정상화되는 데 몇 주가 걸릴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 19일 엑스에 올라온 한 국내 사용자의 PC 화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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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앨런 우드워드 영국 서리대학교 사이버 보안 교수는 “이번 IT 장애를 해결하려면 영향을 받은 시스템을 수동으로 재부팅해야 한다”며 “대부분의 표준 사용자들은 이 지침을 따르는 방법을 모를 것이다. 일부 조직의 경우 (복구에) 수주일이 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스티브 머독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보안공학 교수는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기 전에 문제가 발생하면 원격으로 해결할 방법이 없다”며 “따라서 사람이 직접 나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영국 공인 IT 기관 BCS 또한 같은 의견을 내놨다. 애덤 레온 스미스 BCS 연구원은 “어떤 경우에는 매우 빨리 해결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컴퓨터가 블루스크린과 무한 루프에 빠지는 방식으로 반응한다면 복구가 어려울 수 있고, 복구에 수일 또는 수주일이 걸릴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IT 대란은 앞서 전 세계 2만개 이상 기업을 고객으로 둔 보안 플랫폼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배포한 업데이트 패치가 MS 윈도 운영체제(OS)와 충돌하면서 발생했다. 이에 전 세계 방송, 항공, 통신, 금융 서비스 등에서 시스템 부팅 중 ‘블루스크린’이 뜨며 ‘먹통’이 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블루스크린은 윈도 OS를 쓰는 컴퓨터에서 ‘치명적인 오류 발생’ 등과 같은 메시지와 함께 화면에 파란색으로 채워지는 현상이다. 무한 루프는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이 끝없이 반복적으로 같은 작업을 수행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와 MS는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조지 커츠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최고경영자(CEO)는 “많은 고객들이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있으며 우리 쪽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에 이제는 정상 운영이 될 것”이라며 “그러나 일부 시스템은 자동으로 복구되지 않을 수 있어 (정상화까지)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 및 업계 전반과 긴밀히 협력해 고객이 안전하게 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도록 기술 지침과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