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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증권은 28일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에서 1조 위안 규모의 특별국채 발행이 승인된 점을 짚었다. 올해 4분기와 내년에 각각 5000억위안씩 나눠 발행할 계획이고, 이를 통해 올해 목표 재정 적자율은 기존 3.0%에서 3.8%까지 확대된다.
이번 발행은 연말이 다가오는 시점에 긴급하게 추진했다는 점에서 이례적인 행보로 평가된다. 중국의 역대 4차례 특별국채 발행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아시아 금융위기(1997년)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및 세계 금융위기(2007년) △코로나19 팬데믹(2020) 등의 전 세계적 위기적 상황에 대한 대응이었다.
중국 경기 연착륙과 불확실성 대응을 위한 포석으로도 해석했다.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목표는 5%다. 1~3분기 누적 GDP 성장률이 5.2%인 상황에서 4분기에 최소 4.4%만 성장해도 연간 목표성장률 사정권에 진입한다.
특별국채 발행의 목적도 주목했다. 이번 조달 자금은 전부 지방정부에 이양해 재해복구 및 재건, 도시 치수, 방재대책 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시스템적 리스크 대응 차원에서 발행한 역대 특별국채와는 다르게 전부 인프라 사업에 투자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정 연구원은 “부동산 리스크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지방정부에 기본적인 인프라 예산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본다”고 했다.
“실물경제 파급 효과는 미지수…인프라 수혜주 주목”
다만 이번 특별국채 발행 규모를 감안하면 중국의 전체 경제 성장률을 큰 폭으로 끌어올리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분석했다. 2007년 당시 특별국채 발행 규모인 1조5000억위안은 전체 고정자산 투자의 13%에 해당하지만, 올해 발행한 1조위안은 현재 고정자산 투자의 2%에도 못 미친다.
정부 정책 대응에 대한 시장 신뢰 제고 측면에서 긍정적이나 금융시장 반응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발표 당일 상하이종합지수는 0.4% 상승에 그쳤고, 경기 상황을 가장 민감하게 반영하는 국채금리와 환율도 보합권에 머물렀다. 경기 회복 기대감까지 온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해석이다.
주식시장 관점에서는 내년까지 가치주의 존재감이 부각될 수 있다고 봤다. 정 연구원은 “인프라 투자 확대 자체만으로 산업재 수요에 긍정적으로 해석된다”며 “이는 현재 하단에 근접한 재고 사이클의 반등 탄력을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재고 반등 사이클 수혜주 선별에 중요한 포인트는 낮아진 재고 수준과 수요의 탄력성(회전율)”이라며 “종합적인 업황을 가늠할 수 있는 고용지표가 양호한 철강·자동차·전기장비·화학제품·제약 등 업종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