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공공자전거` 개발..자전거 르네상스 연다

"전국단위 교통수단 활용할 표준 품질 필요"
하이브리드 자전거 개발..글로벌 브랜드 육성 추진
  • 등록 2009-05-03 오후 3:30:00

    수정 2009-05-03 오후 3:30:00

[이데일리 안승찬기자] 자전거를 버스처럼 공공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한국형 공공자전거`가 개발된다. 정부는 공공자전거 등을 통해 국내 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동시에 키워 자전거 산업의 `르네상스`를 열겠다는 목표다.

지식경제부는 3일 창원시 컨벤션센터에서 이윤호 지경부 장관 주재로 자전거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삼천리자전거(024950), 인피자, 알톤 등 국내 자전거업체와 포스코(005490), 만도 등 자전거분야 융합기술 유망업체, 관련 연구기관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정부는 자전거 산업 지원방안으로 한국형 공공자건거를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공식 밝혔다. ☞4월22일 <`한국형 공공자전거` 정부 종합대책 나온다> 기사 참조

▲ 세계적인 성공모델로 꼽히는 프랑스 파리의 공공자전거 대여시스템 `벨리브(Velib)`. 대여소 1450개 자전거 2만대를 운영중이다.
공공자전거(Public Bicycle)는 자전거 정류장에서 공공자전거를 빌려 이동한 이후 목적지에서 반납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프랑스 파리의 공공자전거 대여시스템인 `벨리브(Velib)`가 대표적이다. 선진국에서는 2007년부터 급속도로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서울 송파구청을 비롯해 경기도 고양시, 과천시, 경북 청원시, 상주시 등 전국 지자체들이 산발적으로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 해외에서 생산된 공공자전거를 그대로 도입하는 실정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표준화된 품질을 갖춘 한국형 공공자전거를 개발하고 행안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간 협의를 통해 국산 공공자전거를 우선 보급하겠다"며 "연내 전국단위 공공자전거 시스템 구축을 위한 관계기관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 도입된 공공자전거는 약 1만5000대 수준으로, 2011년까지 약 6만5000대 규모로 4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형 공공자전거의 개발은 지식경제부 산하 대덕연구개발특구가 맡을 예정이다. 출연연구원들이 집중되어 있는 대덕특구에 자전거 R&D 클러스터를 조성, 한국형 공공자전거 개발 등 R&D를 집중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또 마그네슘 첨단소재 기술을 보유한 전남 순천과 첨단부품소재산업 지구를 갖추고 있는 경북 영천 등 생산인프라와 특화기술을 보유한 지자체에 자전거 생산 집적화 단지 구축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고부가가치 자전거의 개발을 위해 정부는 국내 자동차 업계와의 기술 협력 등을 통해 하이브리드 자전거와 IT융합 지능형 자전거 개발 등을 추진한다.

특히 자동차 등 국내 유명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한 글로벌 자전거 브랜드 육성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공공기관과 기업의 국산 자전거 판매 촉진책도 마련된다. 지자체에서 활용중인 자전거 출퇴근 보조금 등과 연계해 국산자전거를 구매할 경우 추가 수당을 지급하고, 기업의 자전거 이용과 보급도 장려한다는 방침이다.

이윤호 장관은 "자전거산업은 고유가와 기후변화 시대에 대응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향후 세계적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유망 전략 산업"이라며 "국내에서도 범국가적 자전거 이용활성화가 추진되는 만큼 국내 자전거 산업기반을 적극 회복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경부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제1회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의 일환으로 창원 광장에서 `자전거 산업전시관` 행사를 개최했다.

삼천리자전거, 인피자, 삼현, 스피자, 사운드워크, 영주정밀 등 12개 완성자전거와 자전거부품 업체가 하이브리드 자전거, 자전거 부품 등 자전거와 관련한 다양한 기술 및 제품을 선보였다.

이날 삼천리자전거는 패션을 자전거에 접목한 `앙드레김 자전거`와 첨단 티타늄 소재 자전거를 전시했고, 삼현은 자체 개발한 구동부품을 탑재한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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