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이 요양보호사 찾는 이유?…‘보살핌’ 필요하죠”

장한솔 보살핌 대표 인터뷰
요양기관·요양보호사 연결 ‘케어파트너’ 운영
전국 요양보호사 10% 이용…정보 비대칭 해소
시니어 사업 진출하는 대기업서도 수요 확대
“시니어 산업 성장…실버케어 통합 플랫폼 도약”
  • 등록 2024-06-03 오전 6:45:00

    수정 2024-06-03 오전 6:45:00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시니어 시장에 대기업이 뛰어들고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서비스가 나올 겁니다.”

장한솔 보살핌 대표는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대기업이 실버타운 건축 등 시니어 관련 산업에 뛰어들면서 요양보호사를 찾는 수요가 늘고 제휴·협력 제안이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장한솔 보살핌 대표. (사진=보살핌)
보살핌은 2021년 설립한 ‘정보와 사람을 연결해서 노인돌봄을 쉽게 만든다’라는 미션을 가진 실버테크 기업이다. 주요 사업모델은 요양기관과 요양보호사를 연결하는 플랫폼 ‘케어파트너’로 전국 요양보호사 70만여명 중 약 10%인 7만명이 이용 중이다.

장 대표는 요양보호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케어파트너를 만들었다. 그는 “주변에 부모 세대가 나이 들면서 빙판길에 미끄러진다거나 고혈압으로 쓰러지는 등 갑작스럽게 요양이 필요한 사례를 늘고 있다”며 “요양보호사를 구하는 데 2주씩 소요되거나 시장에 관련 정보가 부족해 구인조차 어려워하는 경우를 다수 목격했다”고 했다.

요양기관도 요양보호사를 구하기 어려운 건 마찬가지다0.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는 101만 9000명이지만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수는 72만명에 불과하다. 수급자 수는 2027년 145만명, 2030년 172만명으로 증가할 전망이지만 요양보호사 숫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장 대표는 “각 요양시설에는 입소자 대비 고용해야 하는 요양보호사 수가 정해져 있다”며 “입소 희망자가 생기면 시간 내에 요양보호사를 찾아야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인데 공급이 부족하니 쉽지 않은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요양보호사에 대한 정보 없이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고용하는 사례도 많다”며 “케어파트너에서는 요양보호사의 자격증 보유 여부, 타 기관에서 받은 평가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했다.

요양보호사를 위한 정보도 제공한다. 요양서비스가 필요한 어르신의 나이와 성별, 몸무게, 가족과 동거여부, 요청 서비스, 구체적인 질병 등을 제공해 요양보호사들의 구직 어려움도 덜었다. 어르신과 요양보호사, 요양기관 등 돌봄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이들의 모든 수요를 해결하고 있는 셈이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실버타운 등 요양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점도 보살핌엔 호재다. 이미 프랜차이즈 요양센터는 물론 관련 사업을 운영하는 대교(019680)나 케어링, 케어닥 등 주요 스타트업에서도 요양보호사 구인을 위해 케어파트너를 이용하고 있다.

그는 “요양뿐 아니라 어르신 의료, 생활 지원 등 시니어 관련 서비스를 늘려가며 실버케어 통합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요양보호사의 처우를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에선 대졸 신입도 요양보호사를 한다”며 “시니어 산업의 성장으로 종사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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