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민주노총과 덤프트럭과 레미콘 등이 소속된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도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태세여서 국내 산업계가 초비상에 걸렸다.
화물연대는 지난 9일 1만3000여명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총파업 찬반 투표에서 8964명이 참가해 8138명(90.8%)이 찬성함에 따라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오는 12일까지 정부·화주(貨主)업계와 교섭을 진행한 뒤 실패할 경우 이르면 13일부터 집단 행동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화물연대 울산지부 소속 현대 카캐리어분회 등은 9일 오후부터 현대차 울산공자에서 생산되는 차량운송을 거부에 들어간 상태다.
화물연대 측은 현재 운송료 현실화와 표준요율제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정부가 이와 관련한 진전된 안(案)을 제시할 경우 파업 철회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정부 측과 입장 차가 커 협상 타결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민주노총은 이미 10일부터 14일까지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위한 총파업 조합원 찬반 투표를 실시하고 이르면 16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며, 건설노조도 오는 16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키로 결의한 상태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국내 산업계는 화물연대의 파업 진행에 따른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하지만 화물연대의 운송 거부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수출입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한편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무역협회 등 경제5단체는 10일 오전 화물연대 파업결의 등에 대한 경제계의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경제5단체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 19층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유가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화물연대가 9일 파업을 결의함에 따라 경제위기가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자제를 촉구할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