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보다 근무시간, 인지도보다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일하고 싶은 기업’의 기준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회사를 선택하는 최우선 기준으로 ‘복지’를 꼽는 MZ세대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스타트업에도 복지 좋은 곳이 많습니다. ‘복지좋소’(복지 좋은 중소기업)는 매주 이런 기업을 소개합니다.<편집자주>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임직원 건강검진에만 한 해에 2억원 이상을 투자하는 중소기업이 있다. 건강가전기업 ‘휴롬’ 얘기다.
지난해 이 회사에선 300여명의 임직원이 인당 평균 75만원 상당의 종합건강검진 혜택을 받았다. 신규 입사자에겐 검진 연령에 따라 인당 120만원에서 최대 187만원 상당의 종합검진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 휴롬은 지난해 임직원 건강검진에 2억 2000만원을 지출했다. (사진=휴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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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롬은 ‘건강’을 경영 철학으로 내세운 회사답게 임직원 복지도 건강에 초점을 맞췄다. 1974년 창업한 휴롬은 40년 이상 착즙 분야를 연구하며 ‘건강을 파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에는 ‘당신의 건강만을 생각합니다’라는 새로운 비전을 공개하며 건강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내부적으로도 ‘건강 복지’를 신설해 임직원 스스로가 건강 가치를 체화하고 이를 고객에게 진정성 있게 전할 수 있도록 했다.
건강 복지 중 하나는 매일 아침 제공하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다. 휴롬의 대표 제품인 원액기로 착즙주스를 만들어 임직원들이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에는 양배추와 당근, 사과를 착즙해 만든 CCA주스를, 올 초부터는 셀러리와 사과를 착즙한 주스를 제공하고 있다.
휴롬 관계자는 “고물가 시대에 임직원들이 부담 없이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고 채소와 과일의 건강 효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며 “임직원들은 매일 셀러리 사과주스를 섭취하면서 채소·과일의 효능을 직접 경험하는 동시에 주스 착즙 과정에서 자연스레 자사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 휴롬은 매일 아침 전직원에게 착즙주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휴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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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롬은 분기마다 ‘건강데이’를 운영해 임직원에게 샐러드 도시락도 제공한다. 신규 입사자에게는 3개월 만근 시 원액기를 무상 증정한다. 임직원의 건강한 식습관을 독려하고 휴롬이 추구하는 건강 가치를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도록 한 것이다.
휴롬의 건강 복지는 창업주의 뜻에서 비롯됐다. 창업주인 김영기 회장은 평소 임직원에게 “제품을 파는 게 아니라 건강을 파는 것”이라며 건강에 대한 남다른 가치관을 강조해 왔다. 이 같은 정신을 이어받은 창업주 2세 김재원 대표는 “직원이 건강하고 건강에 대한 가치를 알아야 고객들에게 가치를 전할 수 있다”며 건강 복지를 독려하고 있다.
휴롬은 건강하게 일하고 성장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피플&컬처’팀을 신설하기도 했다. 업무 내용을 전사적으로 개방하고 긴밀한 소통을 가능케 하는 협업툴 ‘슬랙’을 도입하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위해 ‘님’으로 호칭을 변경하는 등 업무체계도 혁신했다.
김재원 대표는 “건강이라는 가치는 휴롬의 오랜 철학이자 핵심 DNA”라며 “임직원들이 이를 직접 경험하고 내재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건강복지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휴롬다운 건강복지를 지속하고 이를 통해 임직원들이 보다 진정성 있게 건강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