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는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투쟁지침 9호를 근거로 14일 오전에 이어 15일에도 '안전운전 실천투쟁'에 돌입했다. 열차 운전속도와 점검시간 준수 등을 통해 법적으로 보장된 최대한의 시간을 끌면서 사측을 압박하겠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15일 오전 10시 현재 서울역과 용산역을 출발하는 새마을호 2개 편와, 무궁화호 7개 편, 화물열차 9편이 최대 30분 가까이 연착됐다.
지하철 1호선 전동차 역시 모두 36편의 열차가 최대 15분 가까이 연착된 상태다.
◈ 핵심은 '해고자 복직'
철도노조는 오는 18일 사측과 예정된 교섭이 무산될 경우, 오는 20일 곧바로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번 준법투쟁 역시, 총파업에 앞서 사측을 적극적으로 압박하는 '공세적 카드'로 볼 수 있다.
현재 노사 양측은 임금단체협약과 해고자 복직 등의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이 지난 2003년 철도공사민영화 관련 파업으로 해고된 46명에 대한 복직에 대해 무성의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코레일 사측 관계자는 "준법운행투쟁이라지만 사실상의 태업"이라며 "비상인력 등을 투입하고 있지만 인력이 부족해 열차 연착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 서울메트로 총파업일과 겹쳐, 교통대란 우려
철도노조가 밝힌 총파업 돌입 날짜는 서울메트로노조의 총파업 시작일과 동일하다. 이로 인해 두 노조가 모두 교섭에 실패할 경우, 20일 최악의 교통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서울메트로노조는 지난 14일 사측의 20% 감원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20일 오전 4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철도노조도 18일 예정된 사측과의 교섭이 무산될 경우, 곧바로 20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두 사업장 모두 노동관계법의 공익사업장 관련 규정에 따라 필수 근무자를 남겨놓아야 하지만, 서울 지하철 1-4호선과 철도가 한꺼번에 파업에 돌입할 경우, 심각한 수준의 불편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