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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유성 궁동지역은 서울 압구정동에 빗대 ‘압구궁동’으로 불렸다. 전국에서 밤새워 놀고 싶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는다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왔으며 다음 날 새벽이 되면 난장판이 되기도 했다. 대전조차장역(화물 분류 전용)에 임시승강장까지 생겼으나 사람들로 꽉 차기 일쑤였다.
노잼도시였던 대전은 세계박람회(엑스포) 덕분에 꿀잼도시가 됐다. 특히 마스코트 꿈돌이는 오늘날의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와 같은 인기를 구가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박람회장에 전시된 꿈돌이 조형물 앞에서 사진을 찍었으며 꿈돌이 봉제인형 등 기념품을 사들였다.
꿈돌이는 행사 전부터 인기스타였다. 지난 1992년 말 꿈돌이를 주인공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이 문화방송(MBC)에서 방영을 시작했는데 이후 미국 등 30여 개국에 수출되는 기염을 토했다. 행사 후 일부 은행은 청소년 한정판 꿈돌이 통장을 내놨고, 관련 게임도 나왔다.
일례로 삼성물산이 제공한 우주탐험관은 관람객을 태운 우주선이 신비로운 우주를 여행하는 내용을 담으면서 화제가 됐다. 생동감 넘치는 영상에 관람객들은 비명을 지르기도 했으며 신기전과 과학로켓, 무인관측비행선 등 우리나라의 우주개발 관련 내용도 전시됐다.
대전 엑스포는 경제적으로도 성공한 행사였다. 정부와 민간은 1조8000억원을 투자했는데 3조1000억원의 경제효과, 1조3000억원의 부가가치, 21만명의 고용 창출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또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재활용’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행사답게 자원 재활용도 이뤄졌다.
대전은 꿈돌이를 통해 재도약을 노리고 있다. 일례로 오는 9일 개막하는 ‘대전 0시 축제’를 앞두고 대전 꿈씨의 시조인 꿈돌이와 그의 가족을 우주인, 제빵사 등으로 표현한 공기조형물(에어벌룬)을 준비했다. 또 해당 조형물을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대전 빵축제’, ‘대전국제와인 엑스포’에도 활용키로 했다.
작년 대전 0시 축제는 160만명의 관광객이 찾으면서 단일 행사 기준으로 대전 엑스포 이후 가장 많은 숫자를 기록했다. 대전시는 이번 축제에 200만 명의 방문객이 찾아오고 3000억원의 경제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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