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수원지검에 '성남FC 의혹' 진상조사 재차 지시

'박은정 갈등설' 현직 차장검사 사직 논란 관련
전날 '경위 파악' 지시 이어 재차 강조해 지시
  • 등록 2022-01-27 오후 7:23:04

    수정 2022-01-27 오후 7:23:04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성남FC 의혹’ 사건 처리 방향을 두고 박하영 수원지검 성남지청 차장검사가 박은정 지청장과 갈등을 겪다 사표를 냈다는 의혹과 관련한 진상조사를 수원지검에 재차 지시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총장은 이날 오후 5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신성식 수원지검장으로부터 정례보고를 받았다. 이날 정례보고는 박 차장검사의 사직 논란과 무관한 일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총장은 전날 수원지검에 박 차장검사의 사직 경위를 파악하라고 지시한 것에 이어 이날에도 사직 논란과 관련해 사건 경위를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재차 지시했다.

수원지검은 성남지청에 자체적인 경위 파악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지청장과 박 차장검사, 수사팀 간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기에 양측 입장을 정리하는 정도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박 차장검사는 지난 25일 검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사의를 표했다. 그는 “더 근무할 수 있는 다른 방도를 찾으려 노력해 봤지만, 이리저리 생각을 해보고 대응도 해봤으나 달리 방법이 없었다”고 적었다. 그의 사의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성남시장 재직 당시 제기된 ‘성남FC 후원금 뇌물 의혹’ 사건 처리를 두고 종결하라는 상부와 마찰이 있었다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차장검사는 이 후보의 ‘성남FC 후원금 뇌물 의혹’ 사건을 들여다보고 있었다. 해당 의혹은 이 후보가 성남시장 당시 성남 분당구 정자동 일대 두산그룹·네이버·차병원 등 기업들에 인허가를 제공하는 대가로 성남FC 후원금 160억여 원을 부담하게 하고, 돈의 일부가 유용됐다는 것이 골자다. 한 보수단체의 고발로 2018년 제기됐다.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지난해 9월 증거 불충분으로 불송치를 결정했다. 다만 고발인의 이의제기로 검찰에 송치됐다.

박 차장검사는 해당 사건에 대해 불송치 결정을 한 경찰에 보완수사를 요구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친정부 검사’로 분류되는 박은정 성남지청장이 이를 막고 수사 종결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지청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검찰총장 재임 당시 징계 국면에서 감찰을 주도한 인물이다.

성남지청은 박 지청장이 보완수사 요구를 막았다는 의혹을 공식적으로 반박했다. 성남지청 측은 전날 저녁 입장문을 내고 “성남FC 사건은 성남지청 수사과 수사기록과 경찰 수사기록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검토 중에 있다”며 “수사종결을 지시했다거나 보완수사 요구를 막았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각에선 김 총장이 재차 당부한 것을 두고 신성식 지검장이 이 후보의 중앙대 법대 후배인 점과 관련해 진상 조사가 미흡하지 않겠냐는 지적이 제기된 상황에서 이를 의식한 것 아니겠느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