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안철수 아내입니다” 광주 찾은 김미경, 호남 표심 구애[동행취재]

패딩 입고 운동화 신은 金, 전통시장 찾아 安 지지 호소
"의사 출신 남편, 코로나 가장 먼저 종식시킬 수 있다"
"순천 태어나 여수·광주 자랐다"…'호남의 딸' 강조
붕괴 현장 방문·의대생 간담회 등 빡빡한 일정 소화해
  • 등록 2022-01-26 오후 5:12:58

    수정 2022-02-08 오후 8:04:10

[광주=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안철수를 아십니까.”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미경 교수가 26일 광주 북구 말바우시장을 찾아 인사하고 있다. (사진=이지은 기자)
26일 오전 11시30분 광주 북구 말바우시장에 등장한 김미경 교수는 두터운 패딩에 운동화 차림이었다. 국민의당의 상징색인 주황 마스크를 쓰고 목에는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의 배우자’라고 쓰인 명찰을 걸었다. 다만 곁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아닌 권은희 원내대표가 자리했다. 설 연휴를 앞두고 서울에서 지지율 총력전을 펼치는 남편을 대신해 아내인 김 교수가 2박3일 호남 표심 공략에 나선 것이다.

인사를 시작한 김 교수의 발걸음은 거침없었다. 제품 손질에 한창인 상인들에게 다가가 안 후보의 이름을 먼저 언급한 후 “제가 안철수 아내다, 명함 한 장 드려도 되겠느냐”며 손을 덥썩 잡았다. 국밥, 족발 등 음식점 주인들을 만나서는 “안철수가 의사지 않느냐. 코로나를 가장 먼저 종식시킬 수 있다. 남편 좀 밀어달라”며 연신 허리를 숙였다. “가까이서 보고 싶다”며 관심을 보이는 행인들에게도 “좋은 모습 끝까지 보여드리겠다”면서 적극적으로 말을 붙였다. 사진 요청에도 매번 응하며 ‘손하트’를 만들었다. 최근 입국한 딸 설희씨의 안부를 묻는 시민에게 “설희가 격리 중이라 못 왔으니 또 내려오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30분께 꼬박 시장을 돈 김 교수는 “남편이 어떤 공약을 가졌는지 저라도 먼저 알려 드리고 싶어서 왔다”고 광주 방문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제가 순천에서 태어나서 3세 이후에는 여수에서 자랐고, 국민학교 3~5학년은 광주에서 다녔다. 외조부모가 광주에서 방앗간을 오래 하셨기 때문에 꼭 다시 오고 싶었다”며 자신이 ‘호남의 딸’이라고 강조했다.

오후 1시엔 광주 서구에 꾸려진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수습본부로 향했다. 막사에서는 “정치 쇼를 하지 말라”는 목소리가 새어나왔다. 김 교수는 무릎을 꿇고 눈을 맞추며 피해자들의 토로를 묵묵히 듣기만 하는 모습이었다.

그는 “안 후보와 뉴스 상으로만 사고를 접하며 어떻게 진정돼가는지 보고 있었다”면서 “무슨 위로가 되겠나 싶고, 오히려 누가 될까 오기 힘들었지만 안 와볼 수 없는 마음이었다”고 안타까워했다. 또 “가족들은 피해자가 살아서 구조되길 기다리고 있고 나도 희망을 절대 놓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미경 교수가 26일 광주 북구의 한 카페에서 의과대학 재학생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이지은 기자)
이동하기도 빠듯한 빡빡한 일정이 이어졌다. 오후 2시엔 광주 북구의 한 카페에서 전남대와 조선대 의과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만났다. 이들은 ‘직업을 선택할 때의 가치 판단법’, ‘새로운 선택을 했던 삶의 원동력’ 등을 물었고, 김 교수는 이를 ‘인간 안철수’의 일화로 답했다. 그는 “의사인 저희 시아버님은 안 후보가 소아과를 차려 환자를 봤으면 하셨는데, 뜬금없이 당시 인기 없던 기초의학을 한다니 걱정을 많이 하셨다”고 돌이킨 후 “내 일이라고 생각하고 ‘올인’한다면 어떤 선택을 하든 본인이 원하는 성공을 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또 “나는 ‘곧 망할 거다’라고 직접 말도 했는데, 소프트웨어가 자신을 더 필요로 하는 분야라며 그래도 선택하더라”며 안 후보가 ‘안랩’을 창업하던 시절을 떠올렸다. 그러면서 “본인이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고 그게 좋아하는 일이라며 해볼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