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핵실험 시 美항공모함 파견 보도…외교부 "한미 공조 굳건"

日교도통신 보도에 "확인 어려워…긴밀 공조"
독자 대북제재에는 "北도발 수위 따라 상응"
北암호화폐 탈취 동향도 예의주시…"조치 검토"
  • 등록 2022-11-08 오후 5:11:45

    수정 2022-11-08 오후 5:11:45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하면 미국이 핵추진 항공모함을 동해에 전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 외교부는 8일 “한미 양국은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 참가한 한미 해군 함정들이 9월 29일 동해상에서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은 미 원자력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CVN-76) 항해 모습(사진=해군)
외교부 당국자는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드리기 어렵다”면서도 “우리 정부는 추가적인 대북제재를 포함해 강력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미국, 일본 등 유관국과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미 양국은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일본 교도통신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하면 미국이 핵추진 항공모함을 동해로 보내고, 한국군 및 일본 자위대와 연계해 통합 억지력을 보여준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북한 추가 제재 결의안을 제출하는 한편 한미일 3국이 독자 제재를 같은 시기에 발표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원유와 석유제품의 대북 수출을 더욱 엄격히 제한하거나 북한 산하 해커집단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는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10월 중순 북한 개인 15명, 기관16개를 독자 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했다”며 “북한의 도발 수위에 따라 언제든지 상응하는 필요한 추가 제재 조치를 검토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나아가 이 당국자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 확보를 위한 암호화폐 탈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한미 양국은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실무 그룹을 결성해 운영 중이며, 구체적인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7차 핵실험 시점에 대해서는 “예단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핵실험을 위한 준비는 다 되어있고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기를 보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