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도발 중단 촉구' 공동선언 하자"…이재명, 대선후보들에 제안(종합)

"北 움직임 심히 우려…대선 개입 차단 위해 초당적 공동대응 필요"
與 "군사적, 정치적 도발 강력히 규탄"
  • 등록 2022-01-27 오후 4:28:14

    수정 2022-01-27 오후 4:28:14

[이데일리 박기주 이유림 배진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7일 “‘북한의 긴장조성 행위 중단 촉구’를 위한 대선후보 공동선언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7일 광주시 북구 말바우시장을 방문, 지지하는 시민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SNS를 통해 “북한이 최근 연이은 미사일 발사와 핵·미사일 모라토리엄 해제 시사 등을 통해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북한의 선전 매체가 노골적으로 대선에 개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심히 우려스럽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반도가 전쟁의 위기가 감돌던 2017년으로 되돌아 갈 수는 없다. 갈등과 긴장이 아닌, 대화와 소통으로 한반도 평화의 물꼬를 틔워야 한다”며 “고질적인 북한의 대선 개입을 차단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여야 후보들의 초당적 공동대응”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대상으로 발표한 대화 재개 선언 촉구 공개서한을 언급했다.

이 후보는 “안 후보가 진정성을 갖고 남북관계가 화합과 평화의 길로 가도록 노력할것이라고 언급했는데, 저는 이러한 안 후보의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지지한다”며 “국가안보를 책임지고자 하는 각 당 대선후보들에게 △한반도 긴장 조성행위 중단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대화 재개 협력 △대선 개입 중지를 촉구하는 ‘공동선언’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 초당적으로 대처해 한반도 안보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국민의 불안을 해소시켜 드리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라며 “국가안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는 정치적 이득을 따지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이날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 정부에서 대통령 선거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남한의 정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런 군사적 도발은 자중해달라. 선거에 매우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 “대한민국의 내정에 영향을 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도 생기고 있다”며 “강력한 유감과 규탄의 뜻을 표시한다”고 했다.

민주당 역시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게 비판했다. 국방위 소속 기동민·김병기 의원 등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의 거듭된 군사적, 정치적 도발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관련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그릇된 판단과 결정에 따른 모든 책임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규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