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정년까지 차명투기 할란다"…막말·조롱으로 변질된 '블라인드' 왜?

각종 이슈와 함께 주목받던 ‘블라인드’ 연이어 논란
‘사내 악습’ 폭로하던 창구…SNS 세대에 인기 끌어
KBS·LH 사태서 연일 논란…시민들 대상 막말·조롱
전문가 “관심부터 주지 않아야…관리자 역할 중요”
  • 등록 2021-03-10 오후 4:44:27

    수정 2021-03-10 오후 10:15:28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 대기업 성과급 논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 투기 의혹 등 각종 이슈와 함께 주목받았던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 내 게시글이 연일 막말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사내 직원으로 추정되는 이들이 쓴 글이 잇달아 대중의 반감을 사고 있는 탓이다. 전문가들은 ‘익명성’이 해당 커뮤니티의 특징이지만 작성자 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역할이나 지위를 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블라인드 갈무리)
회사·상사 잘못 폭로하던 ‘블라인드’…막말의 장 될까?

블라인드는 지난 2013년 창업한 ‘팀블라인드’가 서비스를 하는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로, 이용자는 재직 중인 직장 이메일을 인증해야 글을 남길 수 있다. 회사 직원들끼리 이야기할 수 있어 블라인드는 사내 여론을 모으는 기능을 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2월 대기업 직원들이 잇따라 성과급에 불만을 제기한 사건의 중심에도 블라인드가 있을 정도였다.

익명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는 특징 때문에 그동안 사내 악습이나 잘못된 관행을 지적하는 창구 역할도 수행해왔다. ‘미투(Me too)’ 운동 당시엔 직장 상사들로부터 당한 성희롱·성추행을 폭로하는 글이 올라왔고, 최근 따돌림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은 카카오(035720)의 인사평가 제도와 관련한 논란도 블라인드 내에서 가장 먼저 불거졌다.

임명호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세대는 앱을 이용해 나를 잘 모르는 낯선 곳에서 비밀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특성이 있다”며 “주장하는 의견만 같으면 서로 이해해주고 도와주는 사람을 쉽게 만날 수 있기 때문인데, 편의성과 익명성이 보장되면 블라인드는 계속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사내 자정 작용을 이끌어왔던 블라인드가 조금씩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부 이용자들이 대중 정서와 동떨어진 글을 올리면서 반감을 산 탓이다. 지난달엔 KBS 소속 이용자가 블라인드에 ‘고액 연봉 논란’과 관련해 “직원 절반은 매년 1억원 이상 받고 있다. 욕하지 말고 능력 되고 기회 되면 우리 사우님 되세요”라고 비아냥대는 글을 써서 빈축을 샀다.

(사진=블라인드 갈무리)
‘LH 사태’ 이후 연일 논란…전문가들, ‘익명성’ 문제 지적

최근 LH 임직원들이 3기 신도시 지정 발표를 앞두고 해당 지역 토지를 사들였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후 올라온 LH 블라인드 게시글은 대중의 분노에 기름을 붓고 있다. LH 소속 블라인드 이용자들이 정부·수사기관을 비웃고, 심지어 이번 의혹에 분노하는 시민들을 조롱하는 내용으로 비치는 글을 잇달아 작성했기 때문이다.

LH 소속 한 블라인드 이용자는 지난 9일 ‘내부에서는 신경도 안 씀’이란 제목으로 “난 열심히 차명으로 투기하면서 정년까지 꿀 빨면서 다니련다”라는 내용의 글을 남겼다. 지난 8일엔 또 다른 이용자도 신도시 사전 투기 의혹 규탄을 위해 모인 시민들을 조롱하는 글을 올렸다. LH 의혹에 분노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막말을 하고 있는 셈이다.

전문가들은 블라인드가 익명 커뮤니티들이 드러내는 문제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익명 커뮤니티에선 이용자 대부분이 ‘타인이 나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고려하지 않는다”며 “커뮤니티가 건전한 논의와 토론의 장으로 발전하도록 게시판 관리자 역할이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이동귀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도 “실명으로 글을 쓰면 글에 대한 책임을 진다고 생각을 하지만, 익명으로 글을 쓰면 무책임하게 글을 쓸 가능성이 크다”면서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어디서든 10%는 일탈적인 사람이 있는 만큼 대중이 미성숙한 이의 글에 욕을 하기보다는 관심을 주지 않는 게 더 낫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기업 등 공적 기관에 있는 이들의 자세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임 교수는 “SNS 세대는 공정이란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데, KBS·LH 관련 글 작성자들은 이에 둔감한 것 같다”며 “막말의 정도가 지나치면 익명성을 없애는 등 규칙을 강화하는 방안도 필요하지만, 이에 앞서 개개인의 시민 의식 강화가 우선”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