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大 악재에 '대장株' 애플까지 고개..'FAANG의 굴욕'

애플까지 '약세장 진입' 평가..5大 기술주, '미끄럼'
글로벌 경기둔화 이어 내년 美경제까지 '흔들' 관측
트럼프·시진핑 '무역담판'+연준 '긴축속도' 시선집중
  • 등록 2018-11-20 오후 3:48:27

    수정 2018-11-20 오후 3:48:27

사진=AFP포토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미국 뉴욕증시의 버팀목 역할을 해오던 대장주(株) 애플을 비롯한 핵심 기술주들이 19일(현지시간) 동시다발적으로 대폭 하락했다. 페이스북·아마존·애플·넷플릭스·구글의 머리글자를 딴 이른바 ‘팡(FAANG)’의 주가가 3~5%씩 급락한 것이다. 최근 52주 이래 가장 높았던 주가보다 현재 주가가 20% 넘게 떨어질 때 붙이는 ‘약세장’(Bear Market)에 본격 진입했다는 게 증시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단순한 투자심리 때문이 아닌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전쟁,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기조 등에 따른 현상이어서 단기간 반등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기에 ‘나 홀로 호황’을 이어가던 미국 경제가 내년에 꺾일 수 있다는 전망까지 겹치면서 기술주의 굴욕이 장기화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마지막 보루 애플까지..‘약세장 진입’ 초읽기

FAANG 가운데 유일하게 약세장 진입을 거부해오던 애플의 주가는 이날 아이폰 신형모델에 대한 매출 우려가 부각하면서 장중 한때 4% 이상 급락했다. 전고점 대비 20.5% 하락률을 보이면서 약세장에 진입한 것이다. 막판 19.9% 하락률로 마감하면서 약세장 진입은 다시 미뤘지만, 재진입은 시간문제라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만약 애플의 주가가 내일(20일) 주당 185.66달러 밑(0.2달러 하락)에서 마감한다면 2016년 5월이래 줄곧 유지해온 강세장은 끝난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도 20.3%, 아마존의 경우 25.4%의 낙폭을 보였다. 페이스북은 이날 6% 가까이 급락하며 전고점 대비 39.5%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마켓워치는 “애플은 장중 약세장에 진입했고, 알파벳은 7년 만에 처음으로 약세장을 기록했다”고 썼다.

넷플릭스는 35.6% 하락률을 기록, 이른바 ‘데드크로스’(dead cross)가 발생하기도 했다. 단기 추세를 보여주는 ‘50일 이동평균선’이 중기 추세선인 ‘20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내려간 것이다. 이는 ‘하락장의 신호’로 해석된다. 마켓워치는 “FAANG 5개 종목 가운데 아직 데드크로스가 발생하지 않은 종목은 애플과 아마존뿐”이라고 했다. 페이스북과 알파벳은 각각 지난 9월20일과 지난 15일 데드크로스가 발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도 데드크로스를 코앞에 뒀다는 분석이 나온다. 나스닥지수의 50일 이동평균선은 이날 7600.957로 하락한 반면, 200일 이동평균선은 7515.501로 올라섰다. 마켓워치는 이달 이동평균선의 하루 평균 등락률을 분석하면 “나스닥은 7거래일 뒤인 11월29일에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문제는 기술주의 약세가 단순한 투자심리 때문이 아닌 금리 인상과 무역갈등, 글로벌 경기 둔화 등 여러 구조적 악재들이 겹겹이 쌓이면서 드러나는 현상이라는 데 있다. 단기간에 반등하기 어려운 구조라는 얘기다. 크리스 자카렐리 IAA 최고투자책임자는 “기술주들이 미국 금리 인상, 글로벌 경기 둔화, 미·중 무역분쟁 등 3가지 위협에 사로잡혀 있다”고 진단했다. BNY멜론의 얼리샤 러빈 수석투자전략가는 “그간 증시를 견인한 대형 기술주의 반등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봤다. 그렉 루켄 루켄인베스트먼트어낼리틱스 최고경영자(CEO)는 “연말까지 기술주의 하락을 볼 수도 있다. 추가적인 주식 매도압력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P연합
◇내년 美경기 우려..무역담판·긴축속도 ‘주목’


실제로 중국과 일본, 독일에서 이미 경기둔화 신호가 나타난 가운데 홀로 성장세를 보여왔던 미국의 경기도 내년에 꺾일 것이란 전망이 힘을 받고 있다. 감세 효과가 지속하기 어려운 데다, 연준의 긴축기조가 이어지면서 더는 ‘호황’을 이어가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날 골드만삭스는 미국 경제의 성장률이 최근 3%대에서 내년 상반기에는 2%대로, 하반기에는 1%대로 크게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 GDP 성장률은 지난 2분기 4.2%(연간 환산율)를 기록한 데 이어 3분기에는 속보치 기준으로 3.5%를 기록했다. 미국 대형 투자은행(IB)인 골드만삭스는 이날 올해 3분기 3.5%에 달했던 미 성장률이 내년 하반기엔 반 토막 날 것으로 예상했다. 구체적으로 내년 1분기 성장률은 2.5%를 기록한 후 2분기 2.2%, 3분기 1.8%, 4분기 1.6%까지 내려갈 것이라는 게 골드만의 관측이다.

투자자들은 이달말 예정된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에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무역 담판’에 ‘희망’을 걸고 있다. 스티븐 로치 예일대 경제학 교수는 이날 CNBC방송에 “어떤 결과가 도출될지 알 수 없지만, 어떤 종류의 진전이라도 나온다면 시장은 상승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지적 재산권 등 핵심 문제 해결은 어려울 것”이라며 “내년이나 내후년에도 풀기 쉽지 않은 문제들”이라고 내다봤다. JP모건에셋매니지먼트의 한나 앤더슨 글로벌 시장 전략가는 “향후 6개월 내 무역 긴장 완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나마 연준발(發) 시그널이 다소 비둘기파적으로 기울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최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소위 ‘약간의 둔화 조짐’ 발언이나,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의 ‘현 금리의 중립금리 근접’ 언급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관련, 스트래티거스리서치의 돈 리스밀러 수석이코노미스트는 “그들은 현재 금융시장 상황을 보고 있는 것 같다”고 풀이한 뒤 “내년 연준의 긴축이 2차례 정도에 머물 수 있다”고 했다. 반면, 골드만삭스는 인플레이션 과열 등을 이유로 “내년 4차례의 긴축이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