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애 손절한 尹, 지지율 반등위해 쇄신카드 더 꺼낼까

휴가 중 민심 청취한 尹, ‘인적 쇄신’으로 선회
학제 개편 등 ‘정책 혼선’ 교육장관 사실상 경질
복지 이어 교육수장까지 후임 인선도 난제
참모진 개편 가능성도..교체폭은 크지 않을 듯
  • 등록 2022-08-08 오후 6:26:53

    수정 2022-08-08 오후 9:05:23

[이데일리 박태진 송주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첫 휴가에서 복귀한 8일 ‘인적 쇄신’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날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자진사퇴로 거취 정리에 들어간 것이다. 학제개편 등 교육 정책 혼선을 초래했다는 이유로 사실상의 경질로 볼 수 있다. 인적 쇄신 카드가 20%대로 추락한 윤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 평가(지지율)의 반등 계기로 삼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약식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尹, 휴가 중 청취한 민심으로 朴 경질 마음 굳혀

박 부총리는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진사퇴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임명된 국무위원 중 첫 사퇴다.

이미 윤 대통령은 박 부총리의 사퇴를 시사한 바 있다.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인적 쇄신과 관련, “국정 동력은 국민들로부터 나온다”며 “국민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점검하고 잘 살피겠다”고 말했다.

박 부총리 경질설과 관련해서는 “그런 문제들도 살펴보고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여권의 한 관계자도 “박 부총리가 고심 끝에 사퇴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애초 윤 대통령은 휴가 복귀 후 대통령실 참모 등을 대상으로 한 인적 쇄신보다 민생 행보 강화에 주력할 것으로 관측됐다. 참모진에 대한 재신임 가능성에 무게를 둔 것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전날 취재진과 만나 “취임 석 달이 채 지나지 않은 만큼 대통령을 모시면서 부족함이 드러난 참모들에 대해 다시 한번 분발 촉구하되 분발해서 일하라는 당부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박 부총리에 대해 사실상의 경질로 선회한 데는 휴가 중 청취한 민심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지지율이 20%대로 내려앉은 와중에 국정을 수습하기 위해선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국정과제 ‘교육·연금개혁’ 차질 불가피

박 부총리가 34일 만에 전격 사퇴하면서 대통령실의 인사검증 시스템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앞서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호영·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개인 신상 문제로 자진하여 사퇴했다. 박 부총리의 경우 임명 뒤 사퇴 수순을 밟았지만, 윤 정부 출범 후 후보자 사퇴까지 포함하면 다섯 번째다.

더 큰 문제는 후임자 물색이다. 윤 정부 출범 초 인사검증에서 문제가 발생하면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까지 폭락한 상황이다. 윤 대통령의 부정 평가 중 압도적인 1위가 ‘인사’(人事)로 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인사기준 자체가 상향돼 후임자 선정도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 보건복지부 장관이 대표적인 예다. 김승희 후보자가 지난달 4일 사퇴한 이후 한 달 넘게 후임자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교육부 및 보건복지부 장관의 공석은 예상보다 길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윤 정부의 국정과제인 교육개혁과 연금개혁, 코로나 대응 등도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여권 일각서 일부 수석 교체설도 솔솔

박 부총리 경질에 이어 대통령실 참모진 쇄신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여권 일각에서는 박 부총리에 대한 ‘원포인트’ 인사 조처를 넘어 전반적인 국정 수습 차원에서 대통령실 참모진 일부 개편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대통령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지고 국정운영 부정평가가 70%대로 육박하고 있는 만큼 민심 이반을 수습하고 국정 동력을 회복하기 위해선 일부 참모진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여론에 따라 인적 쇄신 폭이 예상보다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대통령실과 여권 내부에서도 당장에 일부 수석들에 대한 교체설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다만 대통령실 참모 전반을 대상으로 한 개편은 후임자 문제 등을 감안, 교체 폭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여권 관계자는 대통령실 참모진 개편과 관련해 “현재로선 개편 움직임은 없다”면서도 “다만 추가 조치가 있을지는 지켜봐 달라”며 여지를 남겼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