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이끌 핵심 인재 전면에”..SK 공세 대응 KT 그룹사 사장 7명 교체

매출 효자 KT에스테이트 사장에 이대산
LG출신 김철수는 KTH 사장으로..SK스토아와 경쟁
SK공세로 뜨거워지는 보안 시장.. KT텔레캅 대표에 정준수 전무 선임
  • 등록 2018-11-28 오후 3:52:33

    수정 2018-11-28 오후 3:57:39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황창규 KT 회장이 28일 그룹사 인사를 통해 핵심 7개 계열사의 사장을 바꿨다.

내년에 상용화되는 5G는 기업대상 서비스가 훨씬 중요해지는 만큼, 부동산 개발이나 상거래· 출동경비(보안) 등을 맡는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꾀했다.

경영능력이 검증된, 믿을만한 인재를 그룹 계열사 사장으로 전격 발탁해 5G 시대를 맞아 그룹 차원에서 서비스를 함께 준비할 수 있는 시너지를 고려한 것으로 평가된다.

매출 효자 KT에스테이트 사장에 이대산.. LG출신 김철수 씨는 KTH 사장으로

유선 매출 감소와 무선 매출 정체 속에서 KT에스테이트는 최근 2년 동안 매출과 영업이익이 급증하고 있다. 이 회사는 부동산 개발에 이어 임대와 운영관리, 호텔사업 진출로 사업방향을 전환한 뒤 매출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240억원→3890억원→5550억원으로 늘었고, 영업이익도 같은 기간 310억원→620억원→880억원으로 급증했다. 최근 1년 사이, 매출은 42.6%, 영업익은 41.9% 늘어난 것이다. 내부거래를 빼도 부동산 매출액은 2015년 2540억원에서 2016년 2960억원, 2017년 4466억원으로 급증했다.

그런데 이번에 황 회장은 KT경영관리부문장으로 탁월한 관리 능력을 보여온 이대산 부사장을 KT에스테이트 사장에 임명했다. 그는 지난해 인사에서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했는데, 앞으로 AI(인공지능)와 5G를 비롯한 첨단 ICT를 바탕으로 그룹사와 시너지를 꾀할 예정이다. KT에스테이트는 얼마전 기가지니를 접목해 국내 최초 AI 호텔 ‘노보텔 앰베서더 동대문’을 선보인 바 있다.

이대산 KT에스테이트 사장
KTH 신임 사장으로는 김철수 부사장이 내정됐다. 김철수 부사장은 LG유플러스에서 영업마케팅을 책임진 바 있는 전문가다. KTH는 KT의 매출의존도가 컸지만 IPTV와 디지털케이블TV 시대에 맞는 T커머스 시장에 가장 먼저 진입해 국내 1위를 달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고객 분석과 타깃 마케팅 능력이 뛰어난 김철수 부사장이 SK스토아의 SK브로드밴드 분사이후 경쟁이 뜨거워지는 T커머스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력 우위를 지켜갈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 KTH는 KT와 협업해 5G 시대에 맞는 미디어커머스 시장을 만들 계획이다.

정준수 KT텔레캅 사장
SK공세로 뜨거워지는 보안 시장.. KT텔레캅 대표에 정준수 전무

KT텔레캅 신임 사장으로 내정된 정준수 전무는 KT 및 그룹사에서 두루 경력을 쌓았으며, KT그룹의 보안 플랫폼 사업에서 중추적 역할이 예상된다.

KT텔레캅의 신임 사장이 관심받는 이유는 SK텔레콤이 출동경비시장(물리보안) 2위 기업인 ADT캡스를 인수하고 물리보안 서비스와 AI를 접목한 차세대 보안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KT그룹 입장에선 SK텔레콤이 ADT캡스와 손자회사인 물리보안 업체 NSOK를 통합하고 여기에 자회사로 편입한 보안관제 회사 SK인포섹의 역량을 합치는 것에 대응해 KT텔레캅의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

5G의 킬러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이는 자율주행,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에는 안정성과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KT텔레캅의 그룹내 위상이 더 커질 전망이다.

정준수 신임 KT텔레캅 사장은 KT에서 ICT융합실장, KT에스테이트에서 미래사업실장·개발사업본부장을 거치는 등 신사업 기획에서 역량을 발휘해 왔다.
국내 물리보안 4개사. 1위는 에스원, 2위는 ADT캡스, 3위는 KT텔레캅, 4위는 SK텔레콤 손자회사인 NSOK다. 그런데 ADT캡스와 NSOK가 합병하면 시장이 에스원, 합병ADT캡스 구도로 바뀐다.


이번인사에서는 또, 이응호 전무와 양승규 전무는 KT의 고객상담 업무를 담당하는 KT IS 및 KT CS의 신임 사장으로 내정된 만큼 ‘고객최우선경영’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현석 전무는 KT M&S 신임 사장을, 김진철 전무는 KT링커스 신임 사장을 맡아 영업현장 관리와 공중전화 사업 등을 책임지게 됐다.

왼쪽부터 이응호 KT IS 사장, 양승규 KTCS 사장, 이현석 KT M&S사장, 김진철 KT링커스 사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