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SLBM 발사에…통일부 “파국가지 않겠다는 것, 대화 탐색중”

20일 고위 당국자 취재진 만나 이같이 밝혀
“핵실험·ICBM 발사 안해, 여전히 탐색”
코로나 개선되면 인도 협력 마냥 거부하진 않을 것
베이징올림픽 계기 관계 개선 시간 충분
  • 등록 2021-10-20 오후 5:25:56

    수정 2021-10-20 오후 5:27:37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통일부는 20일 북한의 잇단 군사 도발에 대해 “결정적인 파국으로는 가지 않겠다는 의미이면서, 여전히 대화의 조건을 탐색하고 있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북한이 최근 단거리 미사일을 연이어 발사하고 있으나, 고강도 군사 행동이 아닌 만큼 수위 조절을 통한 탐색 과정의 일환일 수 있다는 얘기다.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취재진들과 만나 북측이 공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와 관련,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은 하고 있지 않다”면서 이같이 평가했다.

북한이 전날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잠수함에서 시험발사한 사실을 20일 확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19일 신형잠수함발사탄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전날(19일) 신형 SLBM의 시험 발사를 성공한 것으로 알려진다. 북한 국방과학원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해당 미사일 발사가 바지선이 아닌 잠수함 ‘8·24 영웅함’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됐으며, 진화된 조종유도기술이 적용된 신형 SLBM이라고 공개했다.

올해 알려진 북한의 무력 시위만 모두 여덟 차례에 이른다. 전날 SLBM 시험발사를 비롯해 지난달에는 신형 반항공(지대공) 미사일(30일)에 이어 극초음속 미사일(28일)·탄도미사일(15일)·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11∼12일) 등 총 네 번의 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직후인 지난 1월 22일과 3월 21일 순항 미사일을, 3월 25일에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쐈다.

북한의 무력 시위에도 한미 간 대북 인도적 지원 및 종전선언 논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이 고위 당국자는 “한미가 공동으로 대북 인도주의 협력을 한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북한으로서도 나쁘게만 보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북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만 개선되면 실제로 인도주의 협력을 마냥 거부하진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정부가 내년 2월 베이징동계올림픽 계기에 남북관계 개선 기회로 삼고 있지만 시간이 촉박하지 않냐는 지적엔 “시간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냥 남의 잔치에 가서 그냥 악수하며 만나는 것보다는 사전에 남북이 중요한 진전을 이루고 평화의 기운 의지 같은 것들을 가지고 가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면서 북한에 거듭 대화의 장에 나설 것을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