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계 반발에 한발 물러선 우상호…'전대 룰' 민주당 내홍 일단락(종합)

비대위 수정안 철회…대부분 전준위 원안 유지
당 대표 '국민 여론조사 30%'…최고위원은 '중앙위 100%'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 철회…안규백, 사퇴 번복
  • 등록 2022-07-06 오후 5:18:02

    수정 2022-07-06 오후 9:23:29

[이데일리 박기주 이상원 기자] ‘전당대회 룰(Rule)’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 내 갈등이 일단락됐다. 친명계(친이재명계) 의원들의 집단 반발에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일단 한발 물러선 모양새다.

결국 당 대표 예비경선 및 최고위원선거 방식 등은 친명계가 원하는 방식으로 돌아갔다. 다만 최고위원 컷오프에선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기로 결정, 양측이 서로 양보한 셈이 됐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6일 오전 당무위원회를 열고 오는 8월 열릴 전당대회 규정을 의결했다. 우선 전당대회 본 투표 선거인단 구성은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가 제시한 안(案)을 그대로 수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번 전당대회는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5%, 국민 여론조사 25%’를 반영해 치러진다.

다만 논란이 된 예비경선 룰에서는 다소 변동이 생겼다. 앞서 전준위는 ‘중앙위원 70%, 국민 여론조사 30%’ 방식을 제시했지만, 비대위에선 이를 뒤집어 중앙위원 100%로 결정한 바 있다. 또한 비대위는 앞서 ‘1인 2표제’인 최고위원 선거를 2표 중 1표는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한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를 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친명계 의원들이 강력하게 반발했다. 여론조사가 반영되지 않으면 특정 계파, 즉 기존 민주당 주류 세력인 친문(친문재인) 인사들이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표적 친명계 의원으로 꼽히는 김남국 의원은 이날도 “비대위에서의 결정은 전혀 논의되지 않는 정말 그야말로 계파의 이익, 특정한 어떤 세력의 이익을 위한 룰을 저는 만들었다고 본다”며 “일부 국회의원들의 기득권을 강화해 주는 룰”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러한 비판에 우 위원장은 CBS라디오에 출연해 “(차라리) ‘자신들에게 유리한 룰을 만들어달라’라고 요청을 하는 것이 솔직한 것”이라고 대립각을 세웠다. 이러한 갈등은 당무위에서도 이어졌다. 약 1시간 40분동안 진행된 당무위에서 1시간 30분 동안 룰을 두고 갑론을박이 진행됐다. 이날 회의장에서는 고성이 오가며 치열한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 끝에 당무위는 당 대표 예비경선에는 ‘중앙위원 70%, 국민 여론조사 30%’ 방식을 적용하고 최고위원 예비 경선에는 ‘중앙위원 100%’ 방식을 적용해 운영하기로 했다.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는 결과적으로 이번 전당대회에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

우 위원장은 당무위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중앙위와 당무위의 의견을 반반 섞어서 여론조사는 변별력 있는 당 대표 선거에 넣어 컷오프 해도 별문제 없다는 수정 의견이 제시됐다”며 “최고위원 예비 경선에서는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말자고 했던 것엔 비대위 의견이 반영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한편으론 대립이 공식화되고 있어 격론이 벌어질 만한 사안을 줄여보자는 정무적인 판단도 들어갔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홍은 일축될 전망이다. 비대위 결정에 반발하며 사퇴 의사를 밝혔던 안규백 전준위원장도 “전준위원장 거취 표명이라는 방식의 문제 제기로 당황하였을 비대위원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퇴 의사를 거둬들였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당무위에서 의결한 당헌 개정 사안을 오는 13일 중앙위원회 온라인 투표로 붙여 ‘룰’ 개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