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風 견제나선 尹心?…커지는 ‘전대 개입’ 논란[현장에서]

安, 윤안연대·윤핵관 언급에 尹 “국정운영 방해꾼·적”
선택적·편의적 당무 언급…기준도 오락가락
민주주의·공정성 후퇴…대통령실 처신 숙고해야
  • 등록 2023-02-07 오후 4:54:19

    수정 2023-02-07 오후 4:59:04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대통령실이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대통령실 관계자들이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한 달여 앞두고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을 내세워 안철수 의원을 저격하는 등 당대표 후보들을 쥐락펴락하면서 전대 개입 논란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심이 부각된 것은 안 의원이 ‘윤안(윤석열-안철수)연대’라는 문구를 꺼낸 후부터다. 안 의원이 ‘윤안연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을 언급하자, 곧바로 윤 대통령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실체도 없는 윤핵관 표현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사람은 앞으로 국정 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으로 인식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아예 국회를 찾아 안 의원을 비판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은 ‘대세’ 김기현 의원이 여론조사에서 안 의원에 밀리는 상황이 연출되자, 윤심으로 부랴부랴 안풍(안 의원 바람) 때리기에 나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실은 사실관계를 바로잡으려 한 것일 뿐 당무개입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지만, 선택적·편의적 당무 언급으로 개입 논란을 부추겼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문제는 오락가락한 잣대에 있다. 당원은 당무와 관련해 자기 의견을 개진할 수 있고, 더욱이 윤 대통령은 매달 300만원(연간 3600만원)의 당비를 내고 있다는 점을 대통령실은 강조했다. 반면 윤 대통령은 지난해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징계 건을 두고 당 내홍이 극에 달할 때는 당무 언급을 자제한 바 있다. 당무와 거리를 두겠다는 원칙이 상황에 따라 자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셈이다.

윤 대통령이 당대표 선거에 개입한다는 인상은 향후 정치적 부담으로 남을 수 있다. 전대 결과에 대한 공정성 시비와 정당 민주주의 후퇴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형평성 문제도 제기된다. 안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들이 윤심을 거론할 때는 침묵한 것과 대비돼서다.

전대는 당원들의 축제라고 불린다. 그런 자리를 앞두고 대통령실이 논란을 자초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다. 대통령실은 적절한 처신이 무엇인지 숙고해 보길 바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