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7적’ 달래는 이재명, 친명은 또 ‘방탄’…꼬이는 손발

민주당 법률위, `수박 7적` 유포자 법적 대응
`이낙연 제명` 청원에…이재명 "소중한 자원"
`당헌 80조` 삭제 목소리도…비명계 "내로남불"
  • 등록 2023-03-16 오후 5:36:26

    수정 2023-03-16 오후 7:32:54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미주당 대표가 강성 지지층에 대한 법적 대응까지 언급하며 비명계(비이재명계)와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하지만 친명계(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앞서 논란이 된 바 있던 ‘당헌 80조’를 아예 삭제하자는 목소리가 나와 논란이 되면서 이 대표의 행보가 머쓱한 상황이 연출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시간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 노진환 기자)
민주당 법률위원회는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최근 ‘국민의힘과 내통’, ‘국짐첩자’와 같은 허위사실을 적시해 민주당 소속 의원 및 인사들을 비방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정체불명의 인터넷 게시물들이 다수 발견됐다”며 “게시물의 제작 및 유포자에게 해당 인터넷 게시물을 즉시 삭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계속해서 발견될 경우 제작자 및 유포자에 대해 형사고발, 게시중단 요청 등 필요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법률위가 언급한 게시물은 지난달 27일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가 나온 이후 강성 지지층을 중심으로 퍼진 ‘수박 7적’ 포스터를 말한 것으로 해석된다. ‘수박’이란 단어는 겉은 파란색이고 속은 빨간색이라는 수박의 특징을 빗대어 민주당 강성 지지자, 이른바 개딸들이 비명계를 지칭하는 은어다. 해당 포스터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낙연 전 대표 등이 포함돼 있다.

해당 논란이 나온지 약 20일 만에 법적 대응이라는 초강수 꺼내 든 배경에는 이 대표가 최근 불거진 당 내홍을 수습하기 위해 비명계와 접촉면을 늘리고 당원들을 향해 폭력적인 행위를 자제하라는 메시지를 연일 내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또한 이낙연 전 대표 제명과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 징계를 요청한 당원 청원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내면서 진화에 나섰다. 각각 7만여 동의를 얻어 당 지도부가 답변해야 했던 해당 청원에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재명 대표가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이낙연 전 대표님은 우리 당의 소중한 자원’이라고 강조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린다”며 앞서 `내부 공격을 자제하라`는 취지의 이 대표의 유튜브 발언 및 SNS 글로 답변을 갈음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이 대표의 행보가 무색하게도 친명계에서 ‘이재명 방탄’ 행보가 나와 논란이 됐다. 장경태 최고위원이 이끄는 민주당 정치혁신위원회가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당헌 80조’를 삭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것이다. 대장동 의혹 및 성남FC 후원금 논란 등에 대해 검찰이 이 대표를 기소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인 탓에 ‘이재명 지키기’를 위한 방안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장경태 의원은 해당 보도 후 “다양한 제안 중 하나”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비명계는 크게 반발했다. 조응천 의원은 “아니 뗀 굴뚝에서 연기 나겠나. 솔직히 말하면 당 내부에도 신뢰관계가 지금 많이 지금 훼손된 상태”라며 “(당헌 80조를 삭제하는 것은) 내로남불”이라고 말했다. ‘당헌 80조’를 신설할 당시 참여했던 이동학 전 혁신위원도 “민주당은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기 위해 어떤 혁신을 더할까 고민하고 실천해야지, 이렇게 혁신을 후퇴시킬 것인가로 고민하는 것처럼 보이면 그것은 혁신의 이름을 빌린 낡음이고 구태”라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