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C2023]"성공적 중동 비즈니스 위해선 문화와 역사 알아야"

[GAIC2023]
이종천 한·사우디 친선협회 회장 발표
"다양성·개방성·역동성·유목정신…이슬럼 정서 고려해야"
"중동의 중심은 사우디…사우디 2030 비전 이해 필요"
한국과 돈독한 관계 이어온 사우디…韓 기업 진출 이점
  • 등록 2023-05-25 오후 5:00:30

    수정 2023-05-25 오후 5:00:30

[이데일리 이건엄 김연지 김대연 송재민 기자] ‘제 2의 중동붐’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확산되는 가운데 이종천 한·사우디 친선협회 회장이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중동 진출을 위해선 현지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동의 중심 사우디와의 관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이종천 한·사우디 친선협회 회장이 25일 오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3 글로벌대체투자컨퍼런스(GAIC)’에서 ‘확산하는 중동 붐, 투자협력 통한 시너지 창출’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대체투자, 다시 짜는 전략’을 주제로 열리는 ‘2023 글로벌대체투자컨퍼런스’는 코로나19로 기존에 금융시장에서 통용되던 많은 공식이 깨진 상황에서 대체투자에 대한 전략을 어떻게 짜야할지를 논의하는 자리다.
이 협회장은 25일 서울 소공동 더 플라자 호텔에서 ‘확산하는 중동붐, 투자협력 통한 시너지창출’ 주제로 열린 ‘글로벌 대체투자 컨퍼런스(GAIC)’ 네 번째 세션에서 “중동 비즈니스를 위해선 문화와 역사를 알아야 한다”며 “다양성과 개방성, 역동성, 유목정신 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사전 정보 없이 진출하면 손해를 본다는 유목민 정신은 현대의 중동 비즈니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관계를 중시하는 이슬람 사회의 정서도 고려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또 이 협회장은 이슬람 국가가 주를 이루고 있는 중동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어가기 위해선 종교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봤다.

그는 “이슬람 국가에서 비즈니스와 종교는 강하게 연결돼 있다”며 “이슬람 율법에서도 장사에서 손해를 보면 천부의 가치를 보장한다고 한다. 서로가 이득을 봐야 장기적으로 사고를 할 수 있는 비즈니스 형태”라고 설명했다.

이 협회장은 한국과 사우디가 과거부터 친밀한 관계를 이어온 것이 한국 기업의 중동 진출에 큰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그는 “아라비안 상인들이 과거부터 한반도를 물 좋고 땅이 기름지고 사람들이 순박하며 자연이 아름다운 곳으로 소개할 정도로 한국과 사우디의 관계는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며 “근현대사를 보더라도 외국 기업 중 가장 많은 80개의 한국 기업이 사우디에 진출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한국전쟁으로 가난했던 한국이 발전할 수 있었다”며 “이는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중동 비즈니스의 중요한 대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협회장은 중동 비즈니스에서 사우디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중동의 중심인 사우디를 알기 위해선 ‘사우디 비전 2030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며 “석유산업 의존도를 낮추고 민간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골자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유와 천연가스 판매에 기반한 산유국 펀드가 크게 주목받고 있다”며 “사우디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경기 침체로 국제유가가 급락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국을 전략적 파트너로 여기고 있는 사우디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코로나19 이후 변화하고 있는 사우디 시장의 특징을 파악해야 된다는 설명이다.

이 협회장은 “산업 다각화로 국부펀드 운영전략이 바뀌는 상황에서 사우디 왕세자는 한국이 사우디 비전 2030의 전략적 파트너라고 강조했다”며 “기존 건설 뿐만 아니라 제조업, IT, 엔터 등 다양한 산업과 협력하는 투자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콘텐츠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현지 기업과 합작법인이 설립하는 다양한 사업 모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기존 가족단위 쇼핑몰 방문 문화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며 E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도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우디는 젊은 국가”라며 “교육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투자도 증가 추세”라고 덧붙였다.

또 “사우디는 민간 부문 경제 기여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수익모델 제고를 통해 청년 실업을 해결하고 성장동력 확보를 추구한다”며 “사업에 대한 한국과 사우디의 협업 모델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