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 선택한 이태원 참사 10대母…"내 아이도 희생자"

  • 등록 2022-12-29 오후 6:36:36

    수정 2022-12-29 오후 6:36:36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이 이태원 참사로 친구들을 잃고 트라우마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10대 학생의 유족의 메시지를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용 의원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기관 보고서에 의사 진행 발언을 통해 “2주 전 이태원 참사의 10대 생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을 들으셨을 것”이라며 이 학생의 어머니가 보낸 문자 내용을 소개했다.

용 의원에 따르면 이 어머니는 “제 아이는 참사 직후 극심한 혼란 상태에서 제대로 된 정신 상담 치료 한번 못 받고 죽었다”며 “부상자이자 생존자였고 가장 소중한 친구 둘을 잃었다. 너무 억울하고 답답한 마음”이라고 했다.

이어 “유가족 지원을 위한 원스톱 통합지원 등 정부의 어떤 기관으로부터 우리 아이가 죽은 후 연락을 받아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이 어머니는 “한덕수 총리가 ‘치료 의지 부족이 아쉽다’고 저희 아이에 대해 말씀하시더니 정부는 결과적으로 개인의 의지 부족으로 인한 죽음이라고 여기는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가 하도 답답해서 원스톱지원센터에 연락했더니 행안부에서 직접 전화한다며 통화를 마쳤고, 저희 가족은 현행법상 ‘유가족’에 해당하지 않아 따로 도움을 줄 방법을 알아보고 있다는 답변만 늘어놨다”고 토로했다.

용 의원은 이같은 내용의 메시지를 읽은 후 “이럴 거면 유가족 지원과 연락을 담당할 부처를 왜 만드나”면서 “도대체 정부가 희생자와 유가족을 어떻게 대하길래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했다.

그는 또 “이 학생은 정말 살아보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안 가도 된다고 해도 굳이 학교에 나가고 운동도 끊어서 주 2회 헬스를 나갔다고 한다”며 “스스로 자살예방센터에 전화도 걸어봤다는 말씀에 제가 할 말이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용 의원은 “트라우마로 인한 생존자들의 죽음도 참사 희생자로 인정하고 필요한 지원들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생존자와 유가족들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지원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