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박진 해임안' 총력 저지…의장에 중재요청·MBC 항의방문(종합)

주호영, 김진표 국회의장 방문해 "내일 심의 말아달라"
野, 박진 해임건의안 29일 본회의 처리 방침
태영호 "尹정부 발목 꺾기…중차대한 시기에 웬 말"
현 사태는 'MBC 자막 조작 사건' 규정…"민주당 선동"
  • 등록 2022-09-28 오후 4:18:31

    수정 2022-09-28 오후 4:18:31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국민의힘은 28일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 총력 저지에 나섰다. 당 지도부는 김진표 국회의장을 찾아 중재를 요청하는 한편 지금의 사태가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비속어 발언을 최초 보도한 MBC의 ‘자막 조작’ 때문으로 규정하고 진상 규명에 나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동료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주호영, 김진표 의장에 “불신임 건의안에 국회 희화화” 호소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성일종 정책위 의장 및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함께 국회의장실을 찾아 김 의장을 만났다. 주 원내대표는 약 30분에 걸친 면담 후 기자들에게 “박진 외교부 장관 불신임 건의안에 대해서 의사 일정이 협의 안 된 상태에서 상정해선 안 된다는 말씀을 강하게 드렸다”고 밝혔다. 그는 “장관 취임한 지 채 몇 달이 안 됐는데 헌법상 불신임 건의안이 남용돼선 안 된다”며 “만약 불신임 건의안이 남용되고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면 오히려 국회가 희화화될 수 있다. 그래서 민주당에 대해서도 적극 중재 노력해주십사 부탁드렸다”고 말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국가적으로도 외교장관은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국익을 지키기 위해서 전 세계 국가들과 교섭하고 협상하는데 국내에서 불신임이란 낙인을 찍고 나면 어떻게 대한민국을 제대로 권위 있게 대표할 수 있겠느냐”라며 “그런 점에서 불신임이 통과된다면 국익을 해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에도 자제를 좀 촉구하고 의사 일정이 협의가 되지 않으면 내일 심의하지 말아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전날 소속 의원 169명 전원 명의로 박 장관 해임 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윤 대통령이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중 벌어진 비속어 논란 등에 대해 외교·안보 라인에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해임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재적 의원 3분의 1(100명) 이상 발의와 과반(150명) 찬성으로 의결된다. 민주당은 현재 169석을 차지하고 있어 단독 의결이 가능한 상태다.

김 의장은 이에 “민주당과 협의해서 최대한 노력을 해봐 달라”고 권고했다고 주 원내대표는 전했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만약 박 장관 해임건의안이 본회의에 상정될 경우 필리버스터나 표결 불참 등 계획에 대한 질문에 “그건 아직 검토해본 바는 없다”고 답했다.

이날 오전 국민의힘 국제위원장인 태영호 의원도 성명문을 냈다. 태 의원은 “아무런 법적 강제성 없는 해임건의안은 윤석열 정부의 발목 잡기가 아니라 발목 꺾기를 하려는 정치적 공세로 볼 수 밖에 없다”며 해임 건의안 철회를 요구했다.

그는 “민주당의 주장대로 윤 대통령의 순방 외교가 외교참사, 외교재앙이라면 상대국으로부터 강한 항의나 제재가 들어왔을텐데 문제는 오직 야당에서 제기하고 있을 뿐이지 이를 공식적으로 문제 삼은 국가는 없다”고 주장했다. 태 의원은 “북한의 7차 핵실험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미국 11월 중간 선거, 새로운 공급망 형성, 일본 강제징용문제, 대만해협위기 등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를 시한폭탄과 지뢰밭 속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최고의 전문성을 지닌 폭발물 처리반 반장을 해고한다니 웬 말인가”라고 물었다.

尹 비속어 최초 보도한 MBC에 총공세…“MBC 자막 조작 사건”

국민의힘은 안에서는 해임 건의안 국회 통과 저지에 나선 한편 밖에서는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을 최초 보도한 MBC를 향해 총공세에 들어갔다.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성제 MBC 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TF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은 “대통령의 순방 외교를 폄훼하는 조작 방송의 진상을 규명하고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며 “아무리 외교 참사로 비하하려고 해도, 이것은 실패한 보도 참사다. 실패를 책임지고 박성제 MBC 사장은 즉각 사퇴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권성동 의원은 “이번 사건은 이름부터 ‘MBC 자막 조작 사건’으로 제대로 붙여야 한다”며 “박 사장이 자리를 피하는 것을 보니 죄를 지어도 단단히 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제2의 광우병 사태다. MBC가 조작하면 민주당이 선동했다”며 “단순 해프닝을 외교 참사로 주장해 정권을 흔들려는 속셈”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