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경 CJ 부회장 BBC 선정 ‘올해의 여성 100인’에 선정

英 공영방송 BBC 홈페이지 통해 '올해의 여성' 공개
이미경 부회장·박지현 전 민주당 비대원장 이름 올려
  • 등록 2022-12-06 오후 7:03:46

    수정 2022-12-06 오후 7:03:46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이미경 CJ그룹 부회장과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영국 BBC 방송이 선정하는 ‘올해의 여성 100인’에 이름을 올렸다.

위부터 이미경 CJ그룹 부회장과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사진= BBC 홈페이지)


영국 공영 BBC방송은 6일(현지시간) 세계 각국에서 영향력 있고 영감을 주는 100명의 여성이라면서 홈페이지를 통해 올해의 여성 100인(100 Women 2022)의 명단을 공개했다.

BBC는 이미경 부회장이 “열정적인 예술 후원자로서 한류를 이끌고 있다”며 “K팝의 세계적인 성공을 이끈 원동력이며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상 작품상을 받은 외국어 영화인 ‘기생충’의 총괄 제작자”라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을 올해의 여성으로 지명한 호주 배우 레블 윌슨은 이 부회장을 “완벽한 ‘걸파워’(girl power)이고 내 롤모델이다. 그는 그의 문화를 대표한다”라고 추켜세웠다.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은 ‘정치 개혁가’(Political reformer)로 소개됐다. BBC는 “대학생으로서 한국의 가장 큰 온라인 성범죄 집단 ‘n번방’의 단속을 도왔다”며 “그는 올해 정계에 진출해 젊은 여성 유권자들과 접촉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박 전 비대위원장이 6·1지방선거에서 당이 패배한 이후 사퇴했다면서 “공식적인 직함을 얻지는 못했으나 여전히 정치에서 양성평등을 추진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고도 했다.

올해 명단에는 첫 여성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부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 인도 작가 최초로 영국 부커상 수상한 기탄잘리 슈리도 들어갔다.

BBC는 또 이란 반정부 시위에서 머리카락을 자르는 것으로 저항 정신을 표출한 ‘이란의 머리카락 자르는 여성’을 100인 중 하나로 선정했다. 이란에서는 지난 9월 22세 여성 마흐사 아미니가 히잡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종교 경찰에 체포된 뒤 조사를 받던 중 의문사한 이후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명단은 이란 반정부 시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전 세계 갈등과 분쟁의 심장부에서 여성의 역할 보여준다고 BBC는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