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화 변호인단' 유아인 경찰 출석…"조사 후 구속영장 검토"

유아인, '마약통' 檢 출신 변호인단 꾸려
27일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 소환 출석
'마약 투약 혐의' 조사 과정 적극 방어할 듯
경찰 "혐의 성립·신병 확보 등 종합적 검토"
  • 등록 2023-03-27 오후 4:30:49

    수정 2023-03-27 오후 4:30:49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마약류 상습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씨가 27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조만간 구속영장 신청 등 신병 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유씨는 마약 수사전문 검찰 출신과 국내 최대 로펌 출신 변호사 등 호화 변호인단을 꾸리고 적극 방어에 나섰다.

마약류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이 2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유씨를 마약류관리법 위반(향정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해 프로포폴 등을 투약한 구체적 경위와 목적 등을 추궁하며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했다.

경찰 관계자는 “조사 이후 영장을 통한 신병 확보 여부 등을 포함해서 개별 혐의 성립 여부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 24일 유씨를 소환 조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유씨 법률대리인 측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언론에서 알려지며 사실상 공개 소환이 돼 경찰에 출석일자 조정을 요청했다”며 조사 일정을 한 차례 연기했다.

유씨의 변호인단은 법률사무소 인피니티 박성진(60·사법연수원 24기) 대표 변호사와 차상우·안효정 변호사다. 특히 박 변호사는 1996년부터 마약 전담 검사로 근무하며 대검찰청 마약과장, 서울중앙지검 강력부장검사, 부산고검 검사장 등을 거쳐 지난해 5월까지 대검 차장검사와 검찰총장 직무대행을 지내며 28년간 검사로 몸담은 ‘마약통’으로 꼽힌다. 2013년 프로포폴 투약 혐의를 받던 여배우 이승연과 박시연, 장미인애 등을 불구속 기소하기도 했다. 함께 변호를 맡은 차 변호사와 안 변호사도 모두 사법시험에 합격한 검찰 출신으로, 서울중앙지검 등을 거쳐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

이처럼 유씨가 피의자 소환 조사를 앞두고 마약 전문수사 검찰 출신과 대형 로펌 출신 등 호화 변호인단을 꾸리면서, 경찰과 앞으로 검찰 조사 과정에서 자신의 혐의를 최대한 방어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찰은 지난달 5일 미국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한 유씨의 소변과 모발을 채취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정밀감정을 의뢰한 결과, 대마·프로포폴·코카인·케타민 등 4종류의 마약류 양성 반응 검출을 확인했다. 이후 유씨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소속사 직원 매니저와 미국 여행에 동행했던 지인을 참고인 조사했다. 또 유씨가 상습적으로 프로포폴을 투약한 곳으로 알려진 해당 병원과 관계자들을 조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