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불출마에 종로 무공천까지’ 與, 지지율 정체에 극약처방(종합)

지지율 정체 위기감 속 전면 쇄신 승부수
`정치1번지` 종로 등 3곳 재보선 무공천 방침 결정
이재명 "살점도 떼어내고 있으니 기회 달라" 읍소
野 "이재명 당선, `내로남불` 정권 탄생 변함 없어"
  • 등록 2022-01-25 오후 4:04:31

    수정 2022-01-25 오후 9:01:44

[포천=이데일리 이상원, 이유림 이성기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차기 총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다. 또 `정치 1번지` 서울 종로를 포함한 지역구 3곳의 재보궐 선거 무공천과 동일 지역 4선 연임 금지 제도화도 약속했다. 이재명 대선 후보의 최측근 그룹 `7인회` 인사들이 “이재명 정부에서 임명직을 일절 맡지 않겠다”는 `백의종군`을 선언한 지 하루 만이다. 이 후보의 지지율 정체로 당내 위기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불거진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세대 용퇴론`을 일부 수용하는 등 전면 쇄신을 통해 설 연휴 전 상승 동력을 마련하겠다는 절박함이 담긴 조치로 풀이된다. 이 후보와도 사전 상의 없이 송 대표가 결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연 긴급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차기 총선 불출마를 포함한 전면 쇄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송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연 긴급 기자회견에서 “저 자신부터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이재명 정부` 탄생의 마중물이 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 대표는 또 “지금도 정권교체를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높은 것은 저희의 부족함 때문이라는 것을 깊이 통감한다”면서 “자기 혁신과 기득권 내려놓기를 통해 정치의 본령, 정치의 기본으로 돌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차기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서울 종로·경기 안성·청주 상당구 3곳의 보선에도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 의원의 귀책 사유(공직선거법 위반)가 아닌 이낙연 전 대표의 대선 출마로 공석이 된 종로까지 무(無)공천 방침을 정한 것은 파격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일부 최고위원들의 이견이 있었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추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 이후 “송 대표가 결정의 배경을 얘기하고 양해를 구했고, 최고위원들이 더 이상 이 문제를 논의, 얘기하지 않고 받아들여 주셨다고 보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에서 제명 건의를 의결한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의 제명안을 신속히 처리할 방침이다. 고 수석대변인은 “2월 임시국회가 합의됐으나 빨리 소집해서 상정해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 내용을 사전에 인지 못한 이 후보는 취재진 질문에 “진짜 모르겠다. 뭘 했는데?”라고 반문한 뒤, “의원직을 포기하신다고 하니 마음이 개인적으로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세상이 바뀌고 우리의 삶과 미래가 바뀌도록 노력할 것이니 기회를 달라. 살점도 떼어내고 있으니 한 번의 기회를 더 주면 열심히 하겠다”고 호소했다. 지난해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의원도 “우리들이 비운 그 자리에 훌륭한 젊은 인재들이 도전하기를 바라며 적극적으로 돕겠다”면서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낮은 곳에서 정치 혁신과 민생 개혁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야권은 “이재명 후보가 물러나지 않은 한 별다른 의미를 갖기는 어렵다”고 평가절하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후보가 당선되면 또다시 민주당 586 `내로남불` 정권이 탄생하게 되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며 “세대를 포용하기 위해 정말 필요한 일은 586 용퇴가 아니라 이 후보의 용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선거에 임박해 전격적인 이런 발표를 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진정성을 판단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민주당 내에서도 지지율 반등의 계기가 되겠느냐는 회의적 시각이 있다.

당 관계자는 “단순히 `86 세대` 퇴장이 아니라 정치교체는 역할 보다 자리만 탐하는 정치 풍토를 바꾸는 용퇴가 돼야 한다”면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기득권 내려놓기가 전세대를 막론하고 이뤄져야 그 의미가 충족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는 전날 TBS 라디오 `신장식의 신장개업`인터뷰에서 “586 혁신의 유효 기간은 설 전까지라고 생각한다. 의미 있는 인물이 받아서 발화시킨다면 설 밥상 주제가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