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27일 경영실적 설명회를 열고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22조8499억원, 영업이익은 2조447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철강시황 호조에 따른 자동차강판·조선용 후판 등 주요 제품의 가격 인상과 더불어 박판열연·컬러강판 등 저수익사업 조정을 통한 사업 경쟁력 강화 노력에 힘입어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었다.
후판 부문에서도 대기오염 규제 영향에 따른 중장기 액화천연가스(LNG) 수요 증가에 대응해 LNG 선박용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9% Ni강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조선용은 물론 육상 저장탱크용 수요 대응에도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사업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는 지난 2020년 제조부문 혁신 활동에 이어 올해는 전사 확산된 혁신활동을 기반으로 ‘현장 중심 혁신 내재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업부별로 핵심과제를 선정,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혁신활동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으며 ‘현장 중심 설비강건화’, ‘자주개선 정착 및 전문인재 육성’ 등 제조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사업 및 조직구조 개편을 통한 ‘수익성 중심 철강사’로의 전환도 지속한다. 내년 가동을 목표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전사 정보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데이터 알고리즘에 의한 탄력적인 생산·판매 대응 등 스마트한 업무 방식으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연구개발(R&D) 부문에서는 지난해 자동차용 고성능 초고장력강을 비롯해 LNG 시장 대응 극저온 강재, 700MPa급 고강도 내진철근 및 내진내화 H형강 개발에 이어 올해도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미래산업 신기술, 고성능 신제품, 친환경기술 개발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주요 제품가격 인상 및 저수익사업 조정을 통한 경쟁력 강화 노력으로 손익을 개선했다”며 올해는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경영방침 아래 글로벌 철강산업을 선도하는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