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김오수식 '대장동 수사', 이쯤되면 '아집'이다

체포된 남욱, 이틀 만 석방…"檢 수사가 휘청거린다"
부실 압색·김만배 구속 실패 '부실수사' 의혹 눈덩이
하지만 김오수 "지켜봐달라", 이정수는 "결대로" 반박
'국민 눈높이' 안맞는 수사는 결국 '아집'…특검 고민할 때
  • 등록 2021-10-20 오후 3:03:29

    수정 2021-10-20 오후 3:12:44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대장동 의혹’ 핵심인물 남욱 변호사가 18일 귀국 직후 체포돼 이틀 간 검찰 조사를 받은 끝에 이례적으로 구속영장 청구 없이 20일 자정 풀려났다. 소식을 접한 ‘특수통’ 출신 변호사는 “남 변호사가 12시간 이상 비행기를 타고 왔고, 검찰청에서 이틀 연속 조사를 받지 않았나. 남 변호사가 ‘자 모든 걸 털어 놓을테니 대신 좀 쉬게 해달라’고 했을 수도 있다”며 검찰 수사에 ‘혹시나’ 하는 희망을 걸면서도, 곧 이어 “그런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검찰 수사가 휘청거리는 것”이라고 한숨을 토해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남 변호사 석방에 앞서 검찰의 대장동 의혹 수사는 이미 “수사 ABC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팽배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이 꾸려진 것은 지난 달 29일이지만 이번 의혹의 중심지인 성남시청 압수수색은 16일 만인 이달 15일에 이뤄졌고, 그 사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법원으로부터 기각됐다. 이뿐이겠는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휴대전화 확보 및 성남시청 압수수색에서 시장실 배제 논란, 당초 중앙지검에 배당됐던 이재명 경기지사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의 수원지검 재배당 등 검찰의 의지를 의심케하는 일들이 연일 벌어졌다.

거세지는 ‘부실 수사’ 의혹에 김오수 검찰총장은 물론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할 말이 많아 보였다.

김 총장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부터 취임 이후 검찰 운영까지 자신을 좀처럼 드러내지 않는 차분하고 신중한 언행을 보여왔다. 다만 지난 대검찰청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는 ‘부실수사’를 캐묻는 야당 의원들에 “밤낮 없이 하고 있다”, “죽어라 하고 있다”며 거세게 항변하는가 하면, 자신의 성남시 고문변호사 경력에 대해선 “억울하다”고 속내를 터놓기도 했다. 또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증거 관계에 따라 사실 관계를 파악하면서 결대로 수사하겠다”고 못 박기도 했다. 세간의 우려와 달리 김 총장과 이 지검장은 현재 검찰의 대장동 의혹 수사가 문제 없이 이뤄지고 있다고 강하게 믿고 있는 모양이다.

때마침 이날 남 변호사 석방 소식과 함께 들려온 성남시청에 대한 네번째 압수수색 소식에서도 이같은 김 총장의 신념이 반영된 듯하다. 기어코 시장실은 그 대상에서 포함되지 않았다. 검사장 출신 한 변호사는 “공문서는 서버에 저장돼 있고 전자화되지 않은 공문서들 역시 시장실엔 없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사실 시장실 압수수색은 수사상 필요하지 않다”면서도 “다만 시장실 압수수색은 ‘공정하게 수사하고 있다’는 일종의 메시지로, 검찰 수사가 국민적 신뢰와 지지를 받기 위해선 수사상 분명 필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아무리 ‘말 많고, 탈 많은’ 검찰이지만, ‘특수사건’만큼은 잘 한다는 소리를 들은 검찰 아니었나. 급기야 일각에선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포석을 깔기 위해 일부러 ‘부실수사’를 하는 것 아니냐는 ‘웃지 못할 우스갯 소리’마저 흘러나온다. 야당은 물론 진보 성향 시민단체인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마저 검찰 수사를 불신하며 ‘특별검사’ 도입을 요구하고 나선 것을 김 총장은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 ‘국민 눈높이’에 벗어난 수사가 반복될수록 김 총장의 신념은 ‘아집’으로 받아들여질 뿐이다. 검찰의 수사 의지를 되살릴지, 특검에 넘길지 선택의 시간이 임박했다.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로 귀국해 검찰에 체포된 뒤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