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마중 나간 이준석 "너무 성과 좋았다" 극찬…박성민 사퇴 `만감교차`

JTBC썰전라이브 출연
김건희 여사에 "우크라 드레스 굉장히 의미있는 제스처"
친윤 `박성민`에 "가장 신뢰가는 분"…尹心 부인 못해
  • 등록 2022-07-01 오후 5:15:59

    수정 2022-07-01 오후 5:15:59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를 마치고 귀국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마중나가 “너무 성과가 좋았다”는 극찬을 전했다.

`친윤`(친윤석열)계 의원인 박성민 당대표 비서실장이 사퇴 의사를 밝혔을 때 “0.5초간 만감이 왔다갔다 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이 대표는 이날 오후 JTBC 썰전 라이브에 출연해 “지난번에(윤 대통령이 출국할 때) 간소화해서 한다길래 허레허식 싫어한다고 해서 안 갔더니 워낙 확대 해석이 많았다. 충돌하는 일정도 없어서 다녀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공항을 통해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를 마치고 귀국하는 윤 대통령을 마중 나갔다. 출국 당시 배웅에 나서지 않았던 이 대표가 귀국길 마중을 나오기로 한 것을 두고 당내에서는 `윤심 잡기`라는 해석이 나온다.

윤 대통령과 두 번째로 악수를 나누며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나온 배경에 대해 이 대표는 “`이번에 너무 성과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라고 했더니 저 웃는 표정이 나왔다. 성과가 한국에서 보기에도 의미있었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의 나토 일정 성과에 대해 거듭 극찬했다. 그는 “대통령의 국내 정치 평가는 상시적으로 이뤄지지만 외교는 다녀온 뒤에 평가가 중요하다. 첫 외교 무대 데뷔로서 잘했다”며 김건희 여사에 대해서도 “우크라이나 드레스 같은 경우에 굉장히 의미있는 제스쳐였다. 그 옷 하나로 주는 메시지가 크다. 시도 한다는 것 자체가”라고 강조했다.

친윤 의원으로 분류되는 박성민 당대표 비서실장의 사퇴에 당황한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박성민 의원에 대해 무한 신뢰가 있었고, 대통령실과 소통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며 “문제는 최근 몇 가지 지점에서 힘든 지점이 있었을 것이다. 주변에서 어떤 압박을 받았는지 잘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변에서 `대표를 잘 모셔라`는 이야기를 한다고 한다. 원하는 방향으로 대표를 이끌라는 것”이라며 “근데 박성민 의원은 그런 성격이 아니다. 저에게 강하게 얘기하는 성격이 아니라, 고민이 많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박 의원은 대표적인 `친윤`(친윤석열)계 의원으로 전날 당 대표 비서실장직에 온 지 3개월만에 사임 의사를 밝혔다.

이 대표는 “박 의원은 입이 진짜 무거운 분이다. 아무 말도 안 하고 있는 것은 대통령실의 입장과 제 입장을 배려한 것”이라며 “지금까지 봤던 분들 중에 가장 신뢰가는 분이다. 그래서 윤석열 대통령도 신뢰가 강하고, 대선 때부터 중책을 맡아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박 의원의 사임에 `윤심`(윤 대통령의 의중)이 담겼을 것이라는 해석에 대해선 “대통령이 출국 중이셔서 물리적으로 소통이 원활한 상황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런 판단을 했다면 오히려 그 전이나 후 일 것”이라며 “그렇게 연계해서 생각하고 싶지 않지만 워낙 대통령실과 당대표실의 가교 역할을 잘 하셨던 분이기 때문에 그 해석까지 부인할 순 없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