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애 교육장관 임명…교총 "만나자" vs 전교조 "규탄"

교총 "교육부 중심 잡되, 학교현장과 소통해야"
조속히 만나 교육 현안, 허심탄회한 논의 요청“
"음주운전 등 자질 논란에 지도력 상실 우려”
  • 등록 2022-07-04 오후 3:29:11

    수정 2022-07-04 오후 3:37:07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달 27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 박순애 후보자를 임명하자 양대 교원단체의 반응은 엇갈렸다. 보수성향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우려보다는 당부를, 진보성향의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임명 강행을 규탄했다.

교총은 4일 박 후보자 임명 직후 논평을 내고 “교육부가 중심을 잡되 학교 현장과의 소통·공감·합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으로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권이 바뀌고 중도 보수 교육감들이 대거 당선되면서 교육 변화에 대한 열망이 높아졌다”며 “새 정부 교육이 동력을 얻고 연착륙하는데 교육부와 장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교총은 “(박 후보자)임명 과정에서 여러 의혹이 제기됐음도 불구, 청문절차 부재로 교육에 대한 소신·비전을 확인하지 못한 것은 아쉽다”고 했다.

특히 교총은 교육현장의 의견이 중요하다며 조속한 소통을 요구했다. 이들은 “유·초·중등 교육의 우려를 전달하고 허심탄회한 해결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장관과 만날 수 있기를 요청한다”며 △학급당 학생수 20명 상한제 도입 △학생 생활지도법 마련 △공무원연금 특수성 보장 △교육행정업무 폐지 등 7대 교육현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전교조는 이전까지 제기된 자질 논란을 이유로 박 부총리에 대한 임명 강행을 규탄했다. 이들은 “교육부 장관 공석이 길어지는 문제보다 잘못된 장관 임명 강행이 더 큰 문제”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교육계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인사청문회라는 최소한의 검증 장치도 없이 박 후보자를 교육부장관으로 임명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교조는 “음주운전 혐의와 이에 따른 선고유예에 대한 해명 없는 사과, 논문 중복 게재 의혹, 조교에 대한 갑질논란 등은 이제 교육부장관의 이력이 됐다”며 “자질 논란으로 이미 지도력을 잃은 교육 수장 임명 강행은 우리 교육의 방향성 상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