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 종료 3년 남았는데"…경기북부 지자체들 소각장 건립 난항

고양시 입지선정 공모 지난해 두차례 무산
건립비용·반입수수료 20% 지역에 '당근책'
인근지자체·환경단체 반발에 부딪친 의정부
남양주는 지난해 입지 결정…소통으로 해결
"시작단계부터 주민과 소통하는 과정 필요"
  • 등록 2023-03-27 오후 3:18:02

    수정 2023-03-27 오후 7:43:02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수도권매립지 반입 중단을 3년도 채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서 경기북부지역 지자체들의 자체 소각장 건립이 난항을 겪고 있다.

사실상 소각장 건립의 핵심인 입지선정이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탓인데 사업 초기단계부터 주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만이 해결책이라는 분석이다.

27일 경기북부 지자체들에 따르면 현재 고양특례시와 파주시, 의정부시, 남양주시가 현재 운영중인 소각시설의 용량부족, 노후화 등을 이유로 신규 소각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대다수 지자체들은 지자체들은 자원회수시설·자원순환시설 등 순화한 이름으로 지칭, 주민 반발을 최소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소각장’에 대한 거부감이 강한 상황에서 입지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는 2026년부터 반입 중단이 예정된 수도권매립지 전경.(사진=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고양시는 지난해 두차례에 걸쳐 신규 소각장 건립을 위한 공모에 나섰지만 마땅한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시는 고양시 폐기물처리(소각)시설 입지선정 계획을 4월중 공고하고 신규 소각장 건립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시는 소각장은 혐오시설이 아닌 시민들이 찾아와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건립비용의 20%에 해당하는 규모로 테마파크 조성 △쓰레기 반입수수료의 20%는 지역을 위한 기금으로 운용해 냉·난방비 지원, 통학버스 운영 등 주민의 복리향상에 사용한다는 당근책을 내놨다.

파주시는 신규 소각장 건립을 위한 초기 단계부터 민·관 상생발전개념을 도입, 주민 반발을 최소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시는 관 주도의 정책집행을 탈피해 주민 의견을 최대한 고려한 선진 환경기초시설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지자체들 중 가장 먼저 신규 소각장 건립에 나선 의정부시는 주민 반발에 더해 인근 지자체 등 외부요인이 넘어야 할 더욱 큰 산이다.

시는 지난 2017년 소각장 신설 계획을 세우고 이듬해 포천·양주시와 맞닿은 자일동에 소각장 신설 계획을 확정했지만 인근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광릉숲의 환경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는 물론 인근 지자체들로부터도 반발을 사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남양주시는 2020년께 소각장 신설 계획을 확정한 뒤 지난해 6월 이패동 일대로 사업부지를 확정하고 수도권매립지 사용이 종료되는 2026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남양주시는 소각시설을 전면 지하화하고 상부는 공원으로 조성하는 대안을 제시하는 동시에 지역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지원책을 내놓으면서 입지선정이라는 가장 큰 산을 넘을 수 있었다.

안준수 대진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요즘은 과거와 달리 지역 내 유휴부지가 줄어든데다 주민들의 행정참여도 늘어나면서 소각장 신설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반발이 가장 큰 과제”라며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 사업 시작부터 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