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물보? 소시 태연 "누굴 물로 보냐"[이연호의 신조어 나들이]

'누물보', '누구 물어보신 분' 준말...'관심 없음' 주지시키는 말
뜬금없는 말하는 상대에게 유머 섞어 무안 줄 때 사용
'안물안궁', '알빠노', '응 아니야'도 비슷한 상황서 쓰여
  • 등록 2023-03-27 오후 2:57:20

    수정 2023-03-27 오후 2:57:20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이데일리 이연호 기자][편집자 주] 언어의 특성 중 역사성이라는 것이 있다. 언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성, 소멸, 변화의 과정을 겪는 것을 가리켜 바로 ‘언어의 역사성’이라고 한다. 언어의 역사성에 기반한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신조어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매일같이 넘쳐나는 신조어의 세상 속에서 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 같은 신조어들이 다양한 정보기술(IT) 매체를 통한 소통에 상대적으로 더욱 자유롭고 친숙한 10~20대들에 의해 주로 만들어지다 보니, 그들과 그 윗세대들 간 언어 단절 현상이 초래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젊은층들은 새로운 언어를 매우 빠른 속도로 만들어 그들만의 전유물로 삼으며 세대 간 의사소통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기성세대들도 상대적으로 더 어린 세대들의 언어를 접하고 익힘으로써 서로 간의 언어 장벽을 없애 결국엔 원활한 의사소통을 꾀하자는 취지에서 연재물 ‘이연호의 신조어 나들이’를 게재한다.

사진=tvN 예능 프로그램 ‘놀라운 토요일’ 방송 화면 캡처.
◎다음 < > 속 상황에서 쓰인 ‘누물보’의 뜻풀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지윤: 어제 SF9, TV에 나온 거 봤어? 다원이는 더 멋있어졌더라.

유진: 그래서? 누물보?>

1)누가 나를 물로 보는 거니?

2) 누구 물어보신 분?

3)누수 물론 안 되게 보수 잘 해 줄 거지?

4)누구랑 물이나 먹고 TV 보는 것 좀 그만하지?>

정답은 2번 ‘누구 물어보신 분’이다.

‘누물보’는 ‘누구 물어보신 분’의 줄임말로 주로 인터넷 게시판에서 댓글로 자주 쓰는 표현이다. 어떤 게시 글이 쓸모없는 정보를 줄 때 해당 글에 관심 없음을 주지시키는 말이다. 누군가 뜬금없는 말을 할 때 약간의 유머로써 당사자에게 일종의 무안을 줄 때도 쓴다. 친한 사이에서는 조금 유쾌하게 농담조로 쓸 수도 있다. 특히 화자가 다짜고짜 자신의 자랑을 늘어놓을 때 약간의 부러움과 질투를 표현하고자 할 때도 이 말을 쓸 수 있다.

하지만 자칫 싸움이 생길 수도 있으니 친한 사이가 아니면 가려 쓸 필요가 있다. 어떤 글이나 말에 비판을 하고 싶지만 말조차 섞고 싶지 않을 정도로 귀찮을 때 ‘누물보?’라는 짧은 말을 건네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곧 대화를 끝내고 싶다는 의사 표현이기도 하다. 경우에 따라선 노골적으로 시비 거는 목적으로도 쓸 수 있는 말이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누구 물어보신 분?’이라는 말뜻에서 짐작할 수 있듯 이 말은 청자와 화자뿐 아니라 제삼자를 끌어들이는 효과도 있다. 제삼자를 끌어들여 화자를 견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말인 셈이다. 인터넷상에선 초성만을 따와서 ‘ㄴㅁㅂ’로 간단히 표기하기도 한다.

자주 쓰이는 비슷한 표현으로는 ‘안물안궁’도 있다. 이 말은 ‘안 물어봤고 안 궁금하다’는 뜻이다. 또 ‘알 바(알아야 할 바)’와 ‘노’가 합쳐진 ‘알빠(바)노’도 ‘알 바 아니다’란 뜻으로 비슷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실제 의미는 다르지만 ‘응 아니야’란 표현도 이들 표현들이 쓰이는 상황에서 대신 사용된다면 같은 의미를 지닐 수 있다. 화자의 말에 합당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을 뿐더러 화자에게 그 이유를 알려 주기도 싫은 상황에서 쓰는 말로, 가까운 사이에 쓰지 않고서는 무례한 표현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요구된다.

과거 소녀시대 태연은 tvN 예능 프로그램 ‘놀라운 토요일’에서 ‘신조어 퀴즈’에 임하던 중 ‘누물보’가 출제되자 ‘누굴 물로 보냐’를 당당히 정답으로 외쳐 시청자들의 웃음을 유발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