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당 대표 출마' 최종 불허…朴 "민주당이 토사구팽"(종합)

민주당 당무위원회, 만장일치 '불허' 결정
박지현 "필요할 땐 감언이설로 회유하더니…굴하지 않겠다"
  • 등록 2022-07-06 오후 1:36:59

    수정 2022-07-06 오후 1:51:39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전당대회 출마가 어렵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최종 판단이 나왔다. 박 전 위원장이 연일 “토사구팽”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반발이 예상된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위원장의 출마자격 논란이 있었고, 비대위에서 당무위 안건으로 회부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계속 (박 전 위원장이) 문제를 제기해 (당무위에) 의견을 물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박 전 위원장 관련) 비대위에서 결정한 내용을 물었고, 당무위에서는 비대위의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일 비대위는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 전당대회에 출마 자격이 있다는 당규를 근거로 박 전 위원장의 출마를 불허했다. 박 전 위원장은 ‘불가피한 사유’를 충족하는 예외를 적용하기도 어렵다는 게 비대위의 판단이다. 여기에 이날 당무위 결정까지 나오며 박 전 위원장의 출마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이러한 민주당의 판단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은 연일 반발하고 있다. 그는 이날 오전 SNS를 통해 “필요할 땐 온갖 감언이설로 회유해서 이용해 먹고 자신들의 기득권에 도전하려고 하니 언제 그랬냐는 듯, 토사구팽을 하는 이 정치판에 남아 있는 것이 옳은지 저 자신에게 묻고 또 물어봤다“며 “초심을 되새기며 토사구팽에 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전날에도 박 전 위원장은 “이재명 의원의 최측근 김남국 의원이 제가 출마 결심을 밝힌 뒤에 집중적인 비판을 했다”며 당의 결정 뒤에 이 의원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4월 1일 비대위원장일 때 우리 당 대의기구인 중앙위원회의 ARS투표를 통해 84.4%의 찬성을 얻어 비대위원장이 된 것”이라며 “그때 당대표 격으로 선출이 됐던 것이다. 누가 꽂은 것이 아니라 당원들의 투표로 비대위원장으로 확정이 됐는데, 그때 피선거권을 부여받았다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자신에게 피선거권이 없다는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이어 “당시 피선거권이 있어서 비대위원장으로 선출이 됐는데, 지금은 왜 없다고 하는 것인지 일단 의문점이 생긴다. 그래서 유권해석을 다시 해 주셔야 되지 않나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