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현재 인플레이션은 총수요 증가에 비해 총공급 증가 속도가 상대적으로 늦은 탓인 만큼 수요를 늘리기 위한 재정지출 확대보다는 공급을 늘리기 위한 대응책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올해에도 재정확장에 주력하는 정부·여당의 정책 기조를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예산정책처는 이날 `NABO 경제·산업동향 및 이슈` 보고서를 통해 지난 1970년 이후 50년 간 있었던 한국 경제의 네 차례 역(逆)성장 시기를 비교하면서 이 같은 정책 조합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이 보고서는 1970년 1분기부터 2021년 3분기까지 총 207개 분기 동안 관측된 실질 국내총생산(GDP) 전년동기대비 성장률을 기준으로 역성장 시기를 찾았는데, 이는 2차 오일쇼크였던 1980~1981년과 외환위기였던 1997~1999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였던 2008~2009년, 코로나 대유행이 온 2020~2021년 등 총 네 차례였다.
이 보고서를 작성한 진익 예산정책처 경제분석국 경제분석총괄과장은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한국 경제의 핵심 과제는 물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가운데 경제 정상화를 도모할 수 있는 재정과 통화·금융정책의 조합을 찾는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 “정부의 경제정책방향은 재정정책의 적극적 기조를 견지하는 반면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조정하고 금융정책의 한시 지원조치를 정상화하는 것인데, 완화적 재정정책과 긴축적 통화정책을 병행하면서 두 정책의 효과가 상쇄되지 않도록 정교한 정책조합과 정책방향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다만 “경제 회복 강도, 인플레이션 상방압력 크기, 자산가격 안정화 속도 등에 따라 통화·금융정책의 정상화 속도가 달라질 수 있어 불확실성이 높은 상태”라며 정책 엇박자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이에 진 과장은 ”환율 안정, 대면서비스 공급 정상화, 규제 개선, 정책 예측가능성 제고,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대한 탄력적 대응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