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찾은 與지도부 "붕괴사고 책임자 일벌백계할 것"

26일 민주당 제9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
송영길 "빨리 수습해 추가 안전사고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
윤호중 "모든 과정이 문제…책임소제 찾아 일벌백계"
중대재해처벌법 안정과 건안법·산안법 개정안 통과에도 노력
  • 등록 2022-01-26 오후 12:00:19

    수정 2022-01-26 오후 12:46:51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산업개발(HDC) 아파트 신축 붕괴사고와 관련해 “너무나 안타깝다. 빨리 수습하고 추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현장점검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송영길(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6일 오전 광주 서구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송 대표는 이날 광주시당에서 열린 제9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난 광주 붕괴 사건 이후에 또 화전동 공사 중 아파트 붕괴라는 안타까운 사건이 벌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아파트 붕괴사고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위로를 표하며 “전 국민이 다시 한번 광주의 기적을 기대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해 “더 나은 생명 존중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가야 할 길이고 사회적 합의”라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민간의 책임을 강화하는 일인만큼 꿋꿋하게 시행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광주 붕괴사고에는 발주·설계·시공·감리 그 어느 단계에서든 문제가 있다”며 “원인을 규명해 부족한 법을 강화하고 현장 안전관리에 문제가 있었다면 책임소재를 가려내 일벌백계(一罰百戒)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산재예방TF 단장을 맡고 있는 김영배 의원도 “무관용 원칙으로 끝까지 책임을 묻는 것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 지키는 길임을 다시 확인했다”며 세 가지 약속을 했다.

그는 원·하청 수직적 위계구조로 인한 현장의 병폐 제거를 위해 `건설안전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상대적으로 권한이 큰 원청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도록 적절한 공사비용과 공사기간을 제공하고 원수급인이 안전관리를 맡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현장밀착형 산재예방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취약 시기별 안전지도를 비롯한 전문적 안전사고예방 대책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이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원활한 정착과 개선 이뤄나가겠다”며 “2월 임시국회에서 `건설안전특별법`과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여야 합의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국민의힘에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광주 시민의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윤 원내대표는 “호남 민심은 민주당에 죽비와도 같다”며 “(국민이)`됐다`고 할 때까지 변화 반성 성찰하겠다. 시도 때도 없이 쏟아지는 여론조사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이재명 후보처럼 진하게 민생과제를 해결하고, 송 대표처럼 과감하게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광주시당위원장인 송갑석 의원도 “광주시당은 경쟁 선거구 네 곳을 선정해 정치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젊은 정치인을 만드는 새로운 광주의 모습이었다”며 “광주의 변화는 이 후보와 민주당의 힘이 될 것이고 개혁의 중심에 섰던 광주는 더욱더 개혁된 모습을 보일 것”이라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