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법 거부권’ 거리 모인 간호인 10만명…“정부·여당 단죄”

간협, 간호법 거부권 규탄 규탄대회
총선기획단 출범…“부패정치인 심판”
간호사·예비 간호사 모두 “간호법 필요”
  • 등록 2023-05-19 오후 3:34:58

    수정 2023-05-19 오후 4:30:55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이영민 수습기자] “우리의 투쟁에 끝까지 함께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김영경 대한간호협회(간협) 회장이 이같이 말하자 서울 세종대로에 모인 간호사·예비 간호사들의 환호성이 터졌다. 19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인근 세종대로에 모인 10만명의 간호인들의 손에는 ‘간호법’이라고 쓰인 피켓을 들고 있었다. 이날 최고기온은 28도에 달했지만 전국 각지에서 모인 간호인들은 뜨거운 햇볕을 맞으며 자리를 지켰다.

‘간호법 거부권 규탄 및 부패정치 척결을 위한 범국민 규탄대회’가 19일 서울 광화문 인근 동화면세점에서 열린 가운데 간호사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거리 나선 10만 간호인 “가짜정치 단죄”

대한간호협회(간협)는 이날 서울 중구 세종대로 6개 차선에서 ‘간호법 거부권 규탄·부패정치 척결을 위한 범국민 규탄대회’를 열고 “신뢰를 저버린 가짜정치를 단죄할 것”이라며 간호법 거부권을 결정한 정부·여당을 강력히 비판했다. 이날 주최측 추산 10만명의 간호인이 집회에 모였다. 전국 각지에서 간호사·예비 간호사들은 연차를 내거나 휴무를 이용해 집회에 참석했다.

간협은 간호법 거부권 행사을 ‘배신의 정치’로 규정했다. 김영경 회장은 “간호법은 이미 국회 보건복지위에서 각 직역의 요구·우려상황을 모두 반영해 대안을 마련해 여야 국회의원 179명이 찬성해 본회의를 통과했다”며 “뒤늦게 중재에 나선 국민의힘의 중재안은 간호법을 형해화하는 수준이고 보건복지부는 객관적 중재보다 왜곡된 주장으로 갈등을 방임하고 조장했다”고 비판했다.

이날 간협은 간호법이 국회를 통과하기는 어려워지만 끝까지 싸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회장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간호법이 다시 국회로 보내졌지만 재의결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면서도 “우리의 투쟁은 여기서 끝이 아니며 전국민적 이슈가 된 만큼 또 다른 역사를 이어가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총선기획단 출범을 통해 간호법을 악법으로 몰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도록 한 정치인들과 관료를 심판하겠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간협은 총선기획단을 조직해 간호법을 악법으로 몰아 대통령 거부건에 이르게 한 부패정치인과 관료를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며 “배신의 정치·파렴치 정치·신뢰를 저버린 가짜정치를 반드시 단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16개 시도(세종은 충남 포함) 간호협회별 총선기획단을 출범했다.

‘간호법 거부권 규탄 및 부패정치 척결을 위한 범국민 규탄대회’가 19일 서울 광화문 인근 동화면세점에서 열린 가운데 대한간호협회 구성원들이 국민의힘과 보건복지부를 규탄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간호사도, 예비간호사도 “간호법 필요”

이날 현장에 나선 간호사들은 간호사 처우 개선을 포함해 간호법이 필요한 이유를 설파했다. 보건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서동현 간호사는 “간호사로 근무하며 앉아서 쉬거나 식사를 제대로 하지도 못했다”며 “대리 처방하고 환자를 이송하고 이런 일 외에도 간호사들의 하는 업무가 워낙 많아 매일 두려운 마음으로 12시간씩 일했다”고 호소했다. 이어 “간호법은 이런 처우를 개선하는 청년 간호사들의 오랜 염원”이라며 “더 이상 청년 간호사들을 전쟁터로 내몰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예비간호사들 역시 간호법 통과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이를 가로막은 정치인들을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부산대 간호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박준용씨는 “대통령과 정부 여당이 간호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하도 우리의 의지는 현재진행형이다. 우리는 대통령의 거부권을 거부하겠다”며 “이제 우리에게 내일은 총선이 있는 내년 4월 10일”이라고 말했다.

이날 규탄대회를 마친 간호인들은 대한문에서 서울역까지 행진했다. 이들은 ‘간호법 거부 책임 복지부는 각성하라’, ‘간호법 제정 약속 즉각 이행하라’, ‘국민건강 외면하는 국민의힘 규탄한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