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국악사전 첫 공개 "한국문화 알리는 플랫폼 될 것"

'궁중·풍류' 편 1차 공개…표제어 419개 수록
음원·동영상·사진 등 2200여 건 자료 함께 담아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매년 표제어 추가 계획
  • 등록 2022-12-01 오후 12:12:53

    수정 2022-12-01 오후 12:12:53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립국악원은 한국 전통음악과 춤의 정확하고 상세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국악사전’ 홈페이지를 1일 공개했다.

국립국악원이 1일 공개한 ‘국아사전’ 홈페이지 첫 화면. (사진=국립국악원)
그동안 국악계에서는 ‘국악대사전’(장사훈, 1984), ‘한겨레음악대사전’(송방송, 2012) 등 개인 연구자가 편찬한 사전을 주료 이용해왔다. 국립국악원 국악사전은 이들 개인 연구자가 편찬한 사전 이후 그간 축적된 연구 성과를 반영해 최신 정보를 수록하고, 음원과 영상, 사진까지 폭넓게 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1일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은 “2021년 국립국악원 개원 70주년을 계기로 모든 국악 연구, 공연 등의 성과를 집대성하기 위해 국악사전 제작에 착수했다”며 “앞으로 국악사전이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고자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올해 1차로 공개하는 국악사전은 궁중음악과 궁중춤, 민간 풍류음악 등 ‘궁중·풍류’에 관한 표제어 419개를 수록했다. 국악계 각 분야 전문 학자 50여 명이 사전 제작에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 2월 ‘국악사전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각 용어의 해설 방식에 합의했고, 최근 연구된 자료까지 수록해 사전 정보의 깊이를 더해 전문성을 높였다.

대부분의 해설에는 음원과 동영상, 사진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망라해 입체적인 이해를 돕도록 구성했다. 이번 419개 표제어 해설에는 2200여 건의 자료를 함께 수록해 고악보, 고문헌을 비롯해 최근 공연 영상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흐름과 양상을 시청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국악기 또한 3D 이미지로 제작해 다양한 각도에서 상세한 악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 마련한 ‘국악사전’ 체험 공간. (사진=국립국악원)
사전의 정보 제공 방식도 단편적인 검색을 넘어 장르별 확장 검색과 기획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새로움을 꾀했다. 특히 모든 표제어를 악곡, 악기, 춤, 복식으로 구분하고 영상과 사진, 음원, 3D악기로 나누어 검색어를 알지 못해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분류했다.

사전 첫 페이지에는 ‘오늘의 검색어’를 선정해 매일매일 새로운 국악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변화를 줬다. 영상으로 각 표제어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국악이야기’에서도 흥미로운 기획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김 원장은 “국립국악원 국악사전의 특장점은 다양한 음악, 도판 등을 활용해 정확한 학술 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온라인에 구축했다는 것”이라며 “국악을 즐기고 배우고 싶은 일반인부터 국악인, 교육자까지 모두의 수요를 다양하게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립국악원은 이번 ‘국악사전’ 공개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현장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1일부터 국악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 마련한 국악사전 체험 공간을 통해 ‘국악상식 퀴즈’, ‘국악사전 캐릭터와 함께하는 인생세컷 사진 촬영’ 등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오는 3일부터 18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오후 2시에는 궁중음악과 무용에 관한 특강과 함께 체험 활동도 연다.

국립국악원은 향후 ‘민속편’, ‘국악사·국악이론편’, ‘인명편’, ‘다국어 사전’을 주제로 매해 표제어를 추가해 사전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